[미디어펜=김규태 기자]조현 외교부 2차관은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과 관련해 '우리나라 기업이나 은행이 미국 정부의 세컨더리 보이콧(2차 제재) 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미국의 제재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일축하고 나섰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조현 차관이 "국내 기업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미국의 제재 대상이 전혀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14일 보도했다.

VOA 보도에 따르면, 조 차관은 전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인터뷰를 갖고 "해당 기업들은 투명한 입찰 절차에 따라 석탄을 구입했을 뿐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조 차관은 일각의 세컨더리 보이콧 우려에 대해 "터무니 없다"며 "처벌 대상은 문제를 일으킨 개인이고 한국 기업이나 은행이 (처벌) 대상이라는 주장은 아니다"라고 거듭 부인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한국은 대북제재에 대해 (미국과) 다른 생각 없이 충실히 지켜나가고 있다"며 "북한산 석탄 첩보를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중간에 알릴 수가 없었고 면밀히 조사하다 보니 시간이 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 차관은 "석탄 정보를 준 미국 당국에서도 우리측과 계속해서 긴밀히 협조해왔다"며 "미국 또한 신뢰 문제를 감안해 완전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발표에 반대했다"고 덧붙였다.

조 차관은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수사 과정에서 불거진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는 것을 이번 기회에 검토하려고 한다"며 "남북-미북 관계의 진전, 궁극적으로는 완벽한 비핵화를 이루는 것과 함께 선순환적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 조현 외교부 2차관은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과 관련해 '우리나라 기업이나 은행이 미국 정부의 세컨더리 보이콧(2차 제재) 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제재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일축하고 나섰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