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 개편 지지 언급 외 민생경제‧규제혁신 법안처리 당부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낮 청와대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을 함께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낮 청와대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을 함께하기 앞서 차담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자유한국당 김성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 청와대 초청 대화에서 “4.27 판문점선언 국회비준을 당부하고, 선거제 개편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날 회동 이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여야 5당 원내 대변인은 함께 브리핑을 갖고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가동한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아시다시피 다음 달에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는데, 지난번 4.27 판문점선언에 대해서 국회에서 비준 동의를 해 주신다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때 훨씬 더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방문 시기와 함께 방문단의 규모, 방문 일정에 대해서 북측과 협의를 해야 되지만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은 그때 국회에서도 함께 방북해서 남북 간 국회회담의 단초도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이라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도 평양회담 이전에 4.27 판문점선언의 비준 동의를 해주신다면 남북국회회담을 추진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 대통령은 “조금 조심스러운 부분”이라면서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을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선거제도 개편은 여야 간에 합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라면서도 “2012년 대선 때 이미 그 방안으로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공약했었고, 지난 대선 때도 똑같은 공약을 되풀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과 회동한 각 당 대표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등이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김의겸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