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 '북한산 석탄수입 의혹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유기준 의원은 17일 북한산 석탄 수입의혹에 대해 "정부가 조직적으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또 정부가 미제출한 자료 88건도 공개했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특위 1·2차 회의를 거친 결과 위원들이 이구동성으로 얘기하는 것은 관세청 등 관계기관들이 자료요구에 불응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유 의원은 "지난 10일 발표한 관세청이 발표한 중간 수사 결과 자료를 보면 국민의 의식이 불식되기는커녕 갖가지 새로운 의혹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며 "공교롭게도 북한산 석탄 수입 6건 모두가 '중개 무역의 대가'로 받은 것이고 선철도 '물물교환'한 것으로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석탄을 부정수입한 6건은 원산지증명서가 위조됐는데 필수적인 통관서류가 위조됐음에도 불구하고 관세청은 이를 적발하지 못했다"며 "진룽호가 작년 10월27일에 들여온 석탄은 세관에 3개월이나 걸려 있다가 통관됐는데 결국 북한산 석탄임이 밝혀졌다. 해당 화물의 세관 통홥화물신고 자료를 보면 송화인과 수하인란이 비어있다"고도 의문을 제기했다.

유 의원은 "국민 여러분의 공개적인 관심을 높이고 국회의원의 정당한 자료제출 요구에 대한 정부의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정부가 미제출한 요구자료 88건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며 "정부가 당당하다면 관련 자료를 내놓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다양한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보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특위는 정부가 미제출한 자료에 대해 제보를 적극 청취하고 국민과 함께 의혹을 규명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자유한국당 북한산석탄수입의혹규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있는 유기준 의원./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