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 정부가 2014년 소니픽처스에 대한 해킹사건을 비롯해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6일(현지시간) 박진혁(34)이라는 북한 해커를 기소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이 배후로 지목된 2014년 미국 소니픽처스 해킹과 2016년 8100만 달러를 빼내 간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해킹, 지난해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공격 등을 한 혐의가 적용됐다.

미국 정부가 사이버 공격 혐의로 북한 사람을 기소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 2014년 북한 지도자 암살을 다룬 코미디 영화 '인터뷰'를 제작했던 소니픽처스는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미 법무부가 밝힌 기소 내용에 따르면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박진혁은 북한의 대표적 해킹조직으로 알려진 '라자루스' 그룹의 멤버이자 북한이 내세운 위장회사인 '조선 엑스포 합영회사' 소속이다.

박진혁은 북한과 중국 등에서 다른 북한 해커들과 함께 미국은 물론 세계를 대상으로 해킹 행위를 일삼아 온 것으로 나타났다.

2016~2017년 미 방산업체인 록히드마틴에 대한 해킹을 시도한 혐의도 받고 있다. 다만 해킹이 성공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 정부는 박진혁이 북한 정부나 노동당을 위해 일해왔다고 밝혔다. 또 북한 정부가 해킹을 지원했다고 밝혔지만, 기소장에 박진혁 외 다른 북한 관리의 이름은 적시하지 않았다.

존 데머스 미 법무부 국가안보 담당 차관보는 "이번 사건은 가장 복잡하고 장기간에 걸친 사이버 조사였다"면서 "북한 정부가 지원한 사이버 범죄와 관련해 해커를 정식으로 기소한 것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법무부의 기소와 함께 미 재무부는 이날 박진혁과 '조선 엑스포'를 제재 명단에 올렸다고 발표했다.

재무부는 박진혁이 북한 정부 또는 노동당을 대신해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 해외 타깃을 향해 사이버보안을 훼손하는 중대한 활동에 관여했다고 밝혔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북한이 글로벌 사이버 안보를 침해하고 제재를 위반해 불법으로 외화를 창출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은 사이버 공격과 그 밖의 범죄 및 불안정한 활동에 대한 책임을 북한에 지우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독자제재 대상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 및 미국 기업과 이들 간의 거래가 금지된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