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주총 공식 안건 사외이사·등기임원 선임
같은 날 국회선 생존 달린 '특례법' 통과 결정
사업 계획·10월 증자 참여 독려 등 논의할 듯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케이뱅크가 20일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20개 주주사와 만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이사회를 통해 20일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결의한 뒤 최근 20개 주주사에 주총 참여를 통보했다.

이날 주총 안건은 사외 이사 6명에 대한 거취 논의로 마련된 것으로 전해진다. 케이뱅크는 지난 2016년 9월 사외이사로 김선제, 성낙일, 오순명, 이재정, 이상연, 조영훈 등 6명을 선임한 바 있고 이들의 임기는 이달 말로 만료된다.

A주주사 관계자는 "케이뱅크로부터 지난 18일 주주명부를 전달받았다"면서 "이번 임시 주총서는 사외이사와 등기 임원 선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번 자리의 경우 출범 이후 약 2년여 만에 개최되는 주주총회라 공식 안건 외에 케이뱅크와 주주들 간 다양한 현안 공유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 국회는 본회의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의 은산분리 규제 완화를 담은 '특례법'을 상정시킨 뒤 통과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 벌써부터 일부 주주들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시 여의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연 뒤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소유 제한) 규제 완화를 풀어주는 내용이 담긴 '특례법'을 의결하는 데 성공했다.

C주주사 관계자는 "출범 직후 1~2차례 정도 케이뱅크가 사업설명회 등을 개최하면서 주들이 모인 적 있고 최근에는 증자가 어렵다는 이야기만 전달받을 뿐 현안에 대해 긴밀하게 논의한 적은 없다"며 "아무래도 특례법 통과가 결정되는 날이기도 하고 20개 주주사가 한자리에 모였으니 사업 설명 등이 진행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날 케이뱅크는 당장 10월로 예정된 추가 증자 방안에 대해서도 주주들의 향후 참여 의사를 전달받을 것으로 보인다.

케이뱅크의 경우 올해 상반기 기준 BIS(국제결제은행) 비율이 금융당국의 경고 직전 수치인 8%에 근접한 10.71%까지 내려갔고, 최근 '대출 쿼터제' 한도를 꽉 채움에 따라 일부 대출 상품을 중단시킨 상태다.

이른 시일 내 추가 자금 조달을 해야만 생존이 가능한 상황으로 특례법 통과 여부와 관계 없이 10월 초 이사회를 통해 증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문제는 당장 어떤 주주가 증자에 참여할 수 있느냐인데, 현재까지 3대 주주(KT·우리은행·NH투자증권)의 추가 자금 조달 방안은 한도를 꽉 채워 불가능해 소액 주주들의 참여가 절실한 시점이다.

현재 케이뱅크의 주주는 총 20곳으로 지분율에 비례해 증자를 실시하고 있다. 이 경우 재무 여력이 높고 경영 참여 의지가 큰 주요 주주들은 대부분 증자에 참여했지만 나머지 주주들은 참여 의사가 저조해 자금 조달에 차질을 빚고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 7월에도 1500억원의 증자를 결의했지만 실제로는 300억원을 모으는데 그치는 등 증자 실행 때마다 청약 미달 사태를 겪어 새 주주 영입 등까지 검토하고 있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