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통상환경 불확실성 제거·수출동력 유지·전략시장 진출 지원 등 강조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서울 남대문 대한상의회관에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민관합동 실물경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20일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미국의 대중 2000억달러 관세부과와 중국의 대미 600억달러 관세부과에 따라 우리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근본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개최됐다.

그간 산업부는 수출지원기관 및 업종별 단체들과 함께 실물경제대응반을 구성해 미중 무역분쟁 초기 단계부터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 수출·업계에 미치는 영향 점검과 피해기업 지원 등의 대책을 강구해 왔다.

이번 회의에서 김 본부장은 미중 분쟁이 장기 지속될 수 있다는 인식하에 민관이 함께 끊임없이 혁신해야 하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주력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후발국들이 추격하기 힘들고 통상환경 변화에 영향받지 않는 새로운 수출품목군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수출산업 육성과 더불어 통상환경 악화에 대응한 당면조치를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서명 및 비준 △미국 자동차 232조 조사에 대한 신속하고 엄중한 대응 △수출 호조세 유지 △무역금융 및 수출 마케팅 등 지원책 이행 △신남방·신북방·중남미 등 신흥시장 진출 가속화 △인수합병(M&A) 지원 등을 언급했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번 회의에 참석한 8개 업종별 단체는 각 산업별 기업들과 긴밀히 소통해 국내 및 해외 현지 투자기업에 대한 영향을 모니터링중으로 각 산업별 영향과 대응방안 및 정부 건의사항 등을 제시했다.

업계는 대체적으로 이번 상호관세 부과조치에도 대중·대미 수출에는 큰 영향이 없으나, 분쟁이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교역 위축에 따라 수출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수출점검회의에서 발표된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수출기업 지원방안이 원활히 시행되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향후 보호무역주의 발호에도 수출 동력을 유지하고 신수출산업 유성을 위한 총력태세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코트라는 미중 무역분쟁을 계기로 수출구조 고도화와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수출 마케팅 등 지원을 강화하고, 향후 중국의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한 중국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 진출 가속화와 수출시장 및 품목 다변화 등을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무역보험공사도 수출이행자금 지원 및 보험금 조기지급 등으로 피해 확산 방지를 지원한다. 특히 인도·인도네시아·러시아 등 전략 신흥시장 수출시 단기수출보험 한도를 증액한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