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유진 기자]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신청자가 저조하자 금융권이 적극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0일 수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대책 현장 상황을 점검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의 지원 제도 신청자 수가 내년 2월 말까지 10만명 이상으로 예상된다"며 "정책 대상자로 추정되는 30~40만여명 중 최대한 많은 이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0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대책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금융당국은 지난 8월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제도의 접수기간을 연장하고 심사서류를 일부 간소화시켰다. 국민행복기금과 예금보험공사 등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SMS 등의 홍보 활동도 강화했다.

그 결과 8월에만 기존 접수분의 절반에 달하는 2만2000여명이 신규 신청한 상태다. 8월 말 최종 신청자는 6만6000여명으로 내년 2월까지 10만명 이상의 채무자가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신청을 접수하지 못한 대상자가 많아 금융권은 내년 2월까지 추가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주요 기차역과 버스터미널 등에서 홍보 리플랫, 배너 등을 배치해 귀성객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여기에 채권금융기관은 장기소액연체 채무자를 대상으로 SMS 홍보를 벌여 신청을 유도키로 했다.

최근 신청 접수가 늘어남에 따라 상담품질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관련 문재도 개선키로 했다.

그동안 발생했던 상담 미흡 사례를 취합해 콜센터, 상담창구 직원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실시하고 지원대상 여부에 대한 1차적 상담 외에 별도의 솔루션을 제공키로 했다. 채무자의 재무사정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금융 제도를 지원하는 상담에 나서는 것이다.

이 외에 채무조정·소각 관련 민간신용상담기구 등과의 협력도 강화키로 했다. 이 기구를 통해 제기되는 민원 사항 등을 주기적으로 전달 받아 상담품질 개선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