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현대·기아자동차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사내하도급 노동자 특별채용 방침을 '불법파견 은폐' 시도로 규정하며 22일 단식농성을 시작한다. 이들은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점거농성에 돌입했다. 

현대·기아차 비정규직지회는 이날 정오께 서울 중구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표단 25명이 단식농성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들 지회는 "고용노동부가 현대·기아차의 불법을 처벌하지 않고 시정명령도 하지 않는 사이 현대·기아차는 당사자인 비정규직을 배제한 채 불법파견에 면죄부를 주는 특별채용 합의를 정규직 노조와 일방적으로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동부가 법대로 현대·기아차를 처벌하고 정규직으로 고용 명령을 했다면 1만명에 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4년이 넘는 긴 시간을 차별과 고통 속에 살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노동부는 대화조차 거부하고 불법농성이니 나가라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기아차는 20일 사내하도급 노동자 1300명을 내년까지 기아차 직영으로 특별채용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사내하도급 노동자 3500명을 특별채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지회는 "현대·기아차가 진행하려는 특별채용 합의는 불법파견 소송 취하를 전제로 한다"면서 "특별채용으로 정규직이 되려면 소송을 취하하고 체불 임금과 근속도 포기해야 한다"며 반발했다.

   
▲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