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기준금리 격차 최대 0.75%p까지 벌어질듯
[미디어펜=이원우 기자]미국의 기준금리가 또 다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각국에 미칠 영향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가 오는 25~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예정하고 있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이 자리에서 기준금리 추가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는 블룸버그통신이 이달 중순 글로벌 이코노미스트 6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24일 인용 보도했다. 뉴스에 따르면 61명 중 57명이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를 2.00~2.25%로 0.25%p 인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사진=연합뉴스


조사에 참여한 세계 경제전문가들 중 동결을 예상한 사람은 3명에 불과했다. 심지어 1명은 0.5%p 인상을 예상하기도 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9CME) 페드워치에서도 지난 21일(현지시간) 기준, 92% 확률로 기준금리 0.25%p 인상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이 거의 확실시 되면서 신흥시장 위기설도 확산되고 있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미국 실세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로 이어지기 때문에 글로벌 투자자들의 이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달러 표시부채에 대한 상황압박이 커질 우려가 있다.

이미 아르헨티나 페소화 가치는 올해 들어 반토막 났고, 터키 리라화의 가치도 40% 가량 떨어진 상태다. 브라질 헤알, 남아프리카공화국 랜드, 인도 루피, 인도네시아 루피아 등의 가치도 역시 급락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이번 주 연준이 금리를 추가인상할 경우 한미 기준금리 격차는 최고 0.75%p까지 벌어진다. 이에 대한 자금유출이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국내 기준금리는 현행 연 1.50%를 일단 계속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