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18 대한민국 에너지전환 컨퍼런스'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에너지전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온실가스 감축이 부담이 아니라 이익이라는 인식으로, 에너지전환이 경제적 이익을 안겨준다는 실질적 증거도 있다. 기후변화를 차치하더라도 탈탄소화를 해야하는 동인도 많다."

피터 헤니케 전 독일 부퍼탈 기후환경에너지소장은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열린 '2018 대한민국 에너지전환 컨퍼런스'에서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재생에너지 기반 시스템 구축시 52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순 국내총생산(GDP) 증가도 유발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헤니케 전 소장은 ""에너지 효율과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높이면 전 세계적 기후변화 감축 달성 및 경제적 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며 "에너지전환은 비용부담이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긍정적인 것과 합치면 플러스로 수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독일에서는 풍력발전단가가 꾸준히 감소했으며, 다른 국가에서도 이같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리튬이온배터리 비용도 줄어들면서 배터리 기반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 있으며, 연료전지와 수소전지 등이 통합되면 더욱 큰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열린 '2018 대한민국 에너지전환 컨퍼런스'에서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앞줄 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어 "재생에너지는 간헐성 문제가 있어 공급 안정성을 유지해야 하는데 전력계통 연계를 통해 극복해야 한다"며 "독일의 경우 북부의 풍력과 남부의 태양광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헤니케 전 소장은 임성진 에너지전환포럼 공동대표가 '한국도 탈원전·탈석탄 정책을 추진하면서 전기료 인상 논란 등이 일고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 "독일의 가정용 전기료는 한국 대비 3배 가량 비싼 것이 사실이지만, 이는 발전사 지원금 등을 가정에 부과한 것에도 원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독일 내에서도 반발이 많았지만, 애초에 전기료가 높아 반대 주장이 크지 않았다"면서 "독일의 에너지전환 속도가 빨랐던 것은 사회가 이러한 비용부담을 감내하고 파이낸싱을 실시한 덕분"이라고 부연했다.

   


김영훈 세계에너지협의회(WEC) 회장은 "석탄과 석유가 각광을 받았던 때가 있었지만, 화석연료가 기후변화의 주범이라는 약점 때문에 재생에너지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ESS도 리튬 코발트 등의 소재 공급 안정성과 안전문제 및 대체 소재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어 이러한 이슈들이 심도있게 논의됐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에너지 글로벌 패러다임은 공급·수요·산업 등 3가지 측면에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에너지믹스 최적화 △소비구조 혁신전략 마련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압을 통한 미래 에너지 산업 플랫폼 구현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김진우 연대 교수가 3차 에너지기본계획과 그에 포함된 '비전 2040' 등과 관련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조용선 에너지경제원구원 원장·크리스포터 붓짜우 덴마크 에너지청장·켄 고야마 일본에너지경제연구소 상무·코베드 바하브나그리 블룸버그 아태지역 경제정책 및 오세아니아 대표 등이 발표를 진행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니키 존 딘 네이쳐 에너지 편집장·서관용 울산과학기술원 부교수·최장욱 서울대 부교수·환정우 포항공대 부교수·제임스 로빈 겔러거 네이쳐 에너지 부편집장 등 500명이 참석했으며, 오는 5일에는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이 참여하는 세션이 마련됐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