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0일 9·19 남북 군사합의서에 대해 무장해제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절대 아니다"라면서 "완충구역에 대한 합의서이고 긴장완화 조치로 남북간 신뢰 구축을 견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경두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이 '한국을 무장해제시키고 첨단무기체계를 무력화했다'고 비판하고 나서자 "유엔군사령부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는 중"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정 장관은 이날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유엔사도 군사합의서에 찬성할 것으로 보냐'고 묻자 "동의해줄 것으로 예상한다"며 "군사합의서는 비핵화와 군사적 신뢰 구축을 견인하기 위해 시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남북 군사합의서에 나온 군사공동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정 장관은 이날 "가능하면 연내 빠른 시일내에 군사공동위 구성을 진행하고자 한다"며 "1992년 당시 7인체제로 운영했는데 인원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다만 그는 군비통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운용적 군비 통제와 구조적 군비통제 구분해서 볼 경우 운용적 부분은 이번 합의서와 같이 운용을 잘해서 상호간 우발적충돌을 막도록 하고 군축까지 가야 하는 부분은 이러한 신뢰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보면서 차근차근 신중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남북 군사합의서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재래식 무기를 통한 우발적 전쟁 가능성이 사실상 사라졌다"고 평가한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무인항공기(UAV)를 통한 북한 정찰이 사실상 제한받는 안보 공백이 불가피하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0일 9·19 남북 군사합의서에 대해 무장해제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절대 아니다"라고 밝혔다./합동참모본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