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5일 내년 입주 예정인 시흥은계지구 A-2BL을 비롯한 5000가구를 시작으로 무선통신 IoT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홈 구축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스마트홈 구축사업을 위해 ㈜코맥스 컨소시엄을 계약업체로 선정한 LH는 국민임대·행복주택 등 장기임대주택 입주민에게 안전, 편리, 건강, 저에너지 삶을 제공하는 스마트홈 서비스 및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LH형 스마트홈에는 미세먼지·CO2센서가 내장된 무선통신 IoT 스마트허브가 설치된다. 클라우드 플랫폼에 수집 분석되는 IoT 빅데이터를 통해 자동 난방조절도 할 수 있다. 

또 전력수요관리 기반의 IoT 거실등은 에너지 절감 서비스 및 에너지사용량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IoT 가전제품과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연동을 통한 서비스도 추가된다.   

특히 이번 스마트홈 구축 사업은 당초 계획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어려운 고령자를 위해 IoT리모콘을 통한 스마트홈 서비스 제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

LH는 이 밖에 고독사 예방을 위해 고령자 단독 거주 세대에는 활동량 센서도 추가 설치한다. 이상 징후를 조기에 감지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IoT 기반 스마트홈 구축 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민 누구나 스마트홈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 및 혁신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