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탈북민 출신 기자의 취재배제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의 남북회담 취재를 제한했다. 조 장관은 당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관련해서 김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측의 요청이 없는 상태에서 우리 정부 스스로 ‘남북 고위급회담의 여러 상황을 감안한 판단’으로 내린 결정”이라며 “대한민국 정부가 이래도 되느냐. 이것이 정녕 문 대통령이 말한 ‘역사상 지금처럼 언론의 자유가 구가되는 시기는 없다’는 그 ‘지금의 대한민국’에서 벌어지는 일이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모두가 평화를 원하고, 평화체제 아래 민족이 공동번영하기를 원한다. 마치 홀로 평화를 위해 뛰는 것처럼 착각해서는 안 된다”며 “스스로 알아서 기는 비굴함까지 평화를 위한 노력으로 포장해서도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한 “평화를 위해 북한의 입장을 살피는 것만큼 언론의 자유 등 국민이 존중하는, 또 마땅히 우리 모두 지켜나가야 할 가치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며 “그래야 평화가 가져올 새로운 미래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평화라는 이름으로 평화의 기반을 위협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신뢰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대한민국이 존중하는 가치를 무너뜨리고, 그럼으로서 국론을 분열시키고, 이렇게 해서 우리 모두가 원하는 평화를 얻을 수 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특히 제3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체결한 ‘군사분야합의서’를 들어 “서로 믿지 못할 때는 우선 서로 지켜볼 수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어떻게 했나”라며 “정찰기능을 크게 약화시켰다. 서로 보지도 말고 그냥 믿자는 것인데, 이렇게 해서 신뢰게 생기겠나”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당당해야 한다. 당당한 평화라야 한다”며 “이번 통일부의 반민주적, 반인권적, 반헌법적 처분을 바로 잡아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