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특혜 논란’을 두고 “불공정 수준을 넘어선 일종의 일자리 약탈행위이고, 가장 먼저 청산해야 할 적폐중의 적폐”라고 일침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처럼 밝힌 뒤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권력형 채용비리 사건으로 규정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파헤쳐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문제는 일종의 권력형 비리”라며 “노조도 권력집단 중 하나로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권 차원의 잘못된 정규직 전환정책도 원인이 되고, 서울시의 채용비리 묵인과 방조도 큰 문제”라며 “민주노총 산하 교통공사 노조의 조직적인 비리가 맞물려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더욱 충격적인 것은 지난 이번 채용비리가 구의역 스크린도어 참사에서 출발했다는 것”이라며 “구의역 비극의 재발을 막기 위해 안전관리 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한 조치들을 악용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을 보면 안전업무와 아무 관련이 없는 업무가 대거 포함됐다”며 “정작 중요한 안전업무에 무자격자들이 대거 합격했는데, 안전 관련 자격증은 심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채용비리가 서울교통공사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고, 감사원의 전면적인 감사가 먼저 추진돼야 한다”며 “감사원 감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정규직 전환정책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사원 감사와는 별도로 채용비리에 대한 국민제보센터를 운영하겠다”며 “이번 사건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노조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로 간주하고 철저히 파헤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