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다수 포함됐다는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17일 민주노총이 계획적으로 개입해 옛 통합진보당 출신 인사를 교통공사에 입사시켰다는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시장은 구의역 사고로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 김 군의 아픔을 치유하기는커녕 교통공사의 일자리를 민주노총의 먹잇감으로 던져줬다”며 이처럼 밝혔다.

김 총장은 “교통공사가 비정규직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 사람을 뽑기 시작한 것은 구의역 사건 이후인데, 2016년 5월 사고가 나자 6월에 무기계약 제도를 도입한 뒤, 2017년 상반기까지 1285명을 채용했다”며 “무기계약직은 정규직에 준하기 때문에 뽑을 때에는 정규직에 준하는 절차와 내용을 당연히 담아야 하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교통공사는 9월부터 12월까지 서류접수한 뒤 필기시험을 보지 않았다. 면접을 보고 인성검사도 하지 않았다”며 “교통공사가 하는 일이 시민의 발로서 시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건데 인성검사를 안 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총장은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두 사람을 주목했다. 정모 씨와 임모 씨”라며 “이들은 PSD(스크린도어) 개보수 업무를 담당하는 자격으로 들어왔는데, 이들이 주동해서 PSD 지부를 만들고 교통공사 민주노총 산하 지부로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업무직협의체도 만들어 서울시와 각 노조가 협상하는 공동위원회에 이름을 올렸고, 이후 2017년 11월 서울시청 앞에서 무단으로 텐트를 치고 농성에 들어갔다”며 “농성에 들어가니 서울시청 관계자와 청원경찰이 미신고 시설물을 철거하려 했고, 이들은 항의하며 무차별 폭행하려 했다”며 당시 상황을 담은 영상을 제시했다.

김 총장은 정모 씨와 임모 씨가 과거 통진당 구의원 후보로 출마했던 이력도 공개했다. 그는 “임모 씨는 이정희 대표 시절 홍보본부장 출신으로 2014년 통진당 관악구 구의원으로 출마했었던 사람이고, 정모 씨는 통진당 광진구 구의원 출마자”라며 “이들 모두 민주노총이 공식 지지한 후보”라고 했다.

아울러 “당시 기획처장으로 정규직 전환을 총괄한 김 처장의 아내는 무기계약직이었지만 정규직이 됐고, 더욱 놀라운 것은 정규직으로 전환된 108명의 명단에서 자신의 아내 이름은 뺐다는 것”이라며 다른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 총장은 “노량진 고시원에서, 공시촌에서, 전국 취업학원에서 밤새워 공부하는 공시생과 취준생 여러분들, 그 가족과 부모 등에게 박 시장을 대신해 정치하는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90도로 인사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교통공사 뿐 아니라 서울시 각 산하기관, 공기업, 공공기관의 천인공노할 불법 채용비리에 대해 전수조사할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력히 요구한다”며 “감사원도 즉각 감사에 착수해달라”고 촉구했다.

   
▲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의원)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3월1일 무기계약직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는데, 그중의 87%가 정규직 직원들의 친인척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