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23일 남북 산림협력 사업에 대해 "대북제재와 기본적으로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불필요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북제재의 틀 내에서 항상 진행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취재진이 전날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산림협력 분과회담에 대해 대북제재 적용 부분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늘 원칙적인 입장으로 말씀드린다"며 "남북 간에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대북제재와 논란, 불필요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그 틀 내에서 진행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그래서 그런 취지에서 그 건(남북 산림협력)에 대해서 이해해 주시면 좋겠다"며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서 우리 정부는 한반도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상황들 또한 국제사회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 여부를 결정해 나간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측 수석대표로 산립협력 분과회담에 참석한 박종호 산림처 차장은 전날 결과 브리핑에서 '미국 측과 협의할 제재 문제가 포함되었는지'라는 질문에 "모든 남북 산림 협력은 관련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추진되고 있다"며 "지금 말한 것도 포함되지만 관련국과 협의 내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 외교부는 23일 남북 산림협력 사업에 대해 "대북제재와 기본적으로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