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 재건이라는 공동 목표를 가진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 사이에 묘한 파열음이 감지된다. 조강특위가 ‘인적쇄신’의 칼자루를 본격적으로 휘두르면 두 사람의 신경전이 더욱 격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전날(2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 위원은 평론가 내지는 학자로서 의견을 피력하는 부분과 조강특위 위원으로 피력하는 부분이 구분이 안돼 혼란이 많을 것”이라며 “나 같은 사람은 전 위원의 발언이 특위 위원으로 한 건지, 평론가로서 한 건지 느끼지만 일반 국민은 잘 느끼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런 게 오해가 되다 보니 어떤 쪽에서는 비빔밥이니 쓰레기니 하는 말이 나온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전 위원과 앞으로 많은 얘기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전 위원을 향한 경고성 메시지로 읽힌다. 보수통합을 둘러싼 전 위원의 각종 발언이 논란을 일으키자 김 위원장이 직접 입단속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또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등 대여 투쟁을 위한 야당 공조가 절실한 상황에서 자칫 공조체제가 깨질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 위원은 ‘통합 전당대회’ 카드를 꺼내든 직후부터 바른미래당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왔다. 통합전대 구상은 한국당이 야권발 정계개편의 주체로서 바른미래당을 ‘흡수 통합’한다는 개념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전 위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태극기부대’도 보수통합의 대상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자 당 안팎의 비난과 우려의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이에 김 위원장은 26일 cpbc라디오 인터뷰에서 “(전 위원의 발언 수위는) 당에 대한 애정이 그만큼 크다고도 얘기할 수 있고,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해명했지만, 조강특위의 인적쇄신 안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추가적인 갈등이 노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김 위원장이 인적쇄신의 실권을 전 위원에게 넘기면서 화를 자초했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비대위는 본래 인적쇄신이 목적인데, 조강특위가 인적쇄신을 두고 막강한 권한을 휘두르면 둘 사이에 의견차가 생길 수밖에 없지 않겠나”라고 했다.

   
▲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