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가 전국 236개 당협위원회에 대한 현지 실태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한국당 인적 쇄신의 향배에 관심이 쏠린다. 일단 당 안팎에서는 현역 의원들을 대거 교체하는 식의 ‘물갈이’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당무위는 전날(29일) 60여 명 수준의 당 사무처 현지실사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각 지역별 실태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중으로는 조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김무성·이군현·윤상직·정종섭 등 ​6·13 지방선거 이후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의 당협 6곳도 불출마 의중을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조사 대상에 올렸다.

이로써 본궤도에 오른 한국당의 인적 쇄신 작업을 두고 당내 여론은 회의적이다. 현역으로 있는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게 당 쇄신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반대로 원외 당협위원장만 교체할 경우 형평성 시비 등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의 한 재선 의원은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다들 공감하지만, 결국 자기 목에 칼이 들어온다는 데 반기는 의원들이 어디 있겠나”라며 “현역을 겨냥해 물갈이해도 결국 그 현역이 자기 지역구에서 힘을 더 쓸 텐데, 무슨 의미냐”라고 했다. 그는 “결국 1개 당협에 두 명의 당협위원장이 있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현역 의원들에게 칼을 들이미는 게 비상대책위원회 차원에서도 부담스러운 결정이고, 원외 당협위원장들도 가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원외 당협위원장들만 바꿔버리는 건 인적 쇄신을 통한 당 재건이라는 비대위의 출범 목적과도 괴리가 생기는 부분"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원외에서 데려온 비대위 체제가 지금껏 인적 쇄신에 제대로 된 성과를 낸 적이 없다는 본질적 한계론도 제기된다.

실제 2016년 출범한 ‘김희옥 비대위’는 20대 총선 참패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약 두 달 만에 성과 없이 끝났다. ‘인명진 비대위’도 친박계의 탈당을 끈질기게 요구했으나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의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리는 선에서 쇄신 절차를 마무리한 바 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은 원외다. 아무리 해도 현직 국회의원을 당할 수 없다”며 “자기 자리가 뺏기는데 의원들이 조용할 것 같으냐”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제가 김 위원장이었고 전 위원이었으면 친박 세 사람, 친이 세 사람 등 현역을 청산해 버리면 그래도 110석 이상을 갖게 된다”며 “그렇게 정리하면 유승민 전 대표 등이 돌아와 (당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제안했다.

   
▲ 지난 11일 오후 국회에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김용태 조직강화특위 위원장과 전원책 조직강화특위 위원 등은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