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 인적쇄신을 목표로 ‘십고초려’ 끝에 영입한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이 9일 해촉됐다. 주요한 사안마다 각을 세워온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전 위원의 ‘불편한 동거’가 38일 만에 막을 내린 것.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비대위는) 전 위원을 조강특위 위원직에서 해촉하기로 결정했다”며 “외부인사 1인을 선임해 비대위와 협의하고, 조강특위가 정상적으로 가동할 것임을 말씀드린다”고 알렸다.

김 사무총장은 전날 밤까지 이어진 밤샘 협상에서 결국 전 위원의 뜻을 굽히지 못했다. 비대위는 내년 2월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했지만, 전 위원은 최소 내년 7월까지는 전당대회가 미뤄져야 한다며 갈등이 촉발됐다. 김 사무총장은 “비대위 결정은 변경 불가능한 사안이고, 전 위원 본인 판단에 따라 일방적으로 변경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선을 그었다.

동시에 김 위원장도 입장문을 통해 “(전 위원의) 말씀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며 “당 혁신 작업에 동참해준 전 위원께 미안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해촉 배경에 대해 김 위원장은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 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고,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더 이상의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당의 정상적 운영은 물론 여러 가지 쇄신작업에도 심대한 타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비대위의 해촉 사실은 전 위원에게 문자메시지로 일방 통보됐다. 김 사무총장은 추가브리핑에서 “해촉 사실은 공식발표 이전에 문자로 (전 위원에게) 전했다”며 “그 시간대에 전 위원과 유선으로 연결되기 어려운 사정이 있어 문자로 알리게 됐다”고 해명했다. 전 위원은 늦은 아침 일어나 오후에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촉 통보 이후 전 위원은 비대위의 인적쇄신 의지에 의문부호를 제기했다.

전 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불감청 고소원(不敢請 固所願·감히 청하진 못하나 본래부터 바라던 바)이다. 개혁을 거부하는 정당에 무슨 미련이 있겠나”라면서도 “내년 2월에 전당대회를 하려면 다음달 15일까지는 현역 의원을 잘라야 하는데 그것은 누가 봐도 불가능”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나를 쫓아내기 위해 명분 싸움을 하는 것인데, 자기들(비대위)이 원하는 대로 해주지 않으니까 해촉을 한 것”이라며 “전권을 준다면서 계속해서 제동을 건 이유가 그것이다. 자기들 원하는 대로 일을 처리하고 싶다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전 위원은 “폭로할 내용을 폭로해야 하나 고민 중이다. 모든 내막을 이야기하자면 한도 끝도 없다”며 “김 위원장이 특정인을 조강특위 위원에 넣어달라고 (명단을) 갖고 온 적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월요일에 기자회견을 하는 방안도 생각 중”이라고 덧붙였다.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인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했다./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