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류현진(31)이 내년에도 다저스 유니폼을 입고 뛴다. LA 다저스가 제시한 퀄리파잉 오퍼(QO)를 수락했다.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 MLB닷컴은 13일(이하 한국시간) "류현진이 다저스의 퀄리파잉 오퍼를 수락했다"고 전했다. 이번 시즌 후 FA 자격을 획득하고 원 소속팀으로부터 퀄리파잉 오퍼를 제시받은 7명의 대형선수 가운데 류현진 혼자 수락 의사를 밝혔다.
 
퀄리파잉 오퍼란 원소속 구단이 자유계약으로 풀린 선수에게 1년 재계약을 제안하는 것으로 MLB 상위 125명의 평균의 지급을 보장하는 제도. 올해 기준으로 1790만 달러(약 200억원)에 이른다. 즉, 류현진은 내년 200억원을 받고 다저스에서 뛰게 되는 것이다.

   
▲ 사진=LA 다저스 공식 SNS


6년 전 퀄리파잉 오퍼 제도가 도입된 이래 지난해까지 구단의 제의를 수용한 선수는 5명뿐이었다. 류현진은 통산 6번째 퀄리파잉 오퍼에 의해 계약한 선수로 기록됐다. 
 
류현진이 지난 3일 다저스의 퀄리파잉 오퍼 제의를 받은 후 그가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됐다. 이런 제의를 받은 것 자체가 팀에 내년 꼭 필요한 선수로 인정을 받은 측면이 있고 상당한 액수의 연봉도 확정돼 있다. 

하지만 장기간 활약을 보장받을 수 있는 장기계약이 메이저리그 생활을 지속하는 데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1년 후 다시 FA가 되었을 때 어떤 일이 있을지 모르는 퀄리파잉 오퍼를 선뜻 받아들이기도 고민스러운 것이 사실이었다.

더군다나 류현진은 6년간의 계약기간 동안 부상으로 두 시즌 이상의 공백이 있었다. 어깨 수술까지 받았고 이런저런 부상에 시달렸다. 올해 부활한 모습을 보여주긴 했으나 여전히 부상 재발에 대한 걱정을 사고 있었다. 믿을 만한 좌완 선발 요원임에도 FA 시장에 나갈 경우 신인지명권까지 다저스에 양도하며 류현진에게 좋은 조건을 제시할 팀이 있을 것인지 불확실했다.

류현진은 이런 불확실성 대신 익숙한 다저스에서 1년 더 활약하면서 확실하게 부활을 증명한 다음 내년 시즌 후 다시 FA 대박 계약을 노려보기 위해 퀄리파잉 오퍼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류현진은 2013년 다저스와 6년 계약을 하고 메이저리그로 진출했다. 데뷔 시즌이었던 2013년 14승 8패 평균자책점 3.00의 빼어난 성적을 내며 단번에 선발의 한 축으로 자리잡았고 2년차 였던 2014시즌에도 14승 7패 평균자책점 3.38로 '코리안 몬스터'의 위력을 떨쳤다. 하지만 2014시즌 종료 후 어깨 부상으로 수술을 받고 2015-2016시즌에는 재활에 매달리며 단 1경기 출전에 그쳤다. 2016년 9월에는 왼쪽 팔꿈치 수술을 받기도 했다.
 
힘든 재활을 이겨내고 2017시즌 복귀해 5승 9패 1세이브 평균자책점 3.77로 재기 가능성을 보였고, 올 시즌에는 사타구니 부상 등으로 15경기밖에 등판하지 못했지만 7승 3패 평균자책점 1.97의 수준급 성적을 냈다. 다저스의 포스트시즌에서는 선발로 중용되며 월드시리즈 준우승에 기여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