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영향 바이오 사업 속도조절 가능성…재계, 뒤집힌 판단 '불안'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삼성의 미래성장전략에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4대 미래 성장 사업 중 하나인 바이오가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재계는 삼성과 우리 경제가 더 깊은 침체에 빠지지 않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전날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가 고의에 의한 회계처리기준 위반이라는 결정을 내리면서 삼성의 바이오 사업 속도조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 외경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행정소송을 제기해 회계 처리의 적법성을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증선위의 이번 결정으로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경쟁을 쌓아온 사업 경쟁력과 기업 이미지 훼손은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글로벌 제약사들은 수주과정에서 의약품 위탁생산(CMO)업체의 도덕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달 제3공장을 완공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CMO 경쟁력을 인정받아 왔다.

당분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사업경쟁력 강화에 매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는 삼성 전체의 미래전략과도 연결될 수 있다. 바이오는 인공지능(AI), 전장, 5세대(5G) 통신과 함께 삼성이 꼽은 4대 미래 성장 사업이다. 삼성은 지난 8월 이 사업들에 25조원을 투자하고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삼성은 바이오시밀러(제약)과 CMO사업 등에 집중 투자해 바이오 분야를 '제2의 반도체'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바이오 사업은 오랜 기간 동안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지만, 고령화와 만성/난치질환 증가 등 사회적 문제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는 판단에서다.

재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가 삼성과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파장을 주목하고 있다. 일부에서 회계처리기준 위반이 삼성 경영권 승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의 일관성 없는 기준 적용으로 신사업을 추진하는 기업들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다.

진보 시민단체 등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위반이 삼성의 승계 작업과 맞닿아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의 정당성을 위해 회사 가치를 부풀렸다는 것이다.

하지만 삼성바이오직스의 감사보고서 제출시점과 삼성물산의-제일모직의 합병 시점을 고려하면 합병 적절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것이 시장과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대규모 평가차익을 인식한 것은 2015년 감사보고서(2016년 4월 1일 제출)이고, 삼성물산의 합병시점은 2015년 9월 1일이라는 이유다. 국정농단 특검 당시 사법부 역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와 삼성물산의 합병 이슈는 별개라고 확인한 바 있다.

김준섭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폐지 여부, 개선기간 부여, 매매거래정지 등을 결정하는 일정이 이어지면서 자회사 회계처리 위반 이슈가 제기될 것”이라며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회계처리 이슈가 삼성물산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 및 투자지분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일고 했다.

재계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후폭풍이 삼성은 물론, 기업들의 경영 활동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기업들이 대내외 변동성 확대로 몸을 움츠리는 상황에서 정부의 판단 기준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지금은 합법이지만 나중에 불법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이 필요한 신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 같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