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적 점검, 즉각 대응...미·중 통상관계 상황별 대책 마련"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사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금융시장 불안이 발생하면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정부는 대외 불확실성이 국내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즉각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의 경제 상황에 대해 "국내 금융시장은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역대 최저수준에 근접하고 외국인 자금 순 유입이 유지되는 등 안정적"이라면서도 "대외 여건이 악화되면 시장 불안이 확대될 우려도 있다"고 진단했다.

또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과 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 완화 종료, 미·중 통상갈등, 미·중 경기둔화 가능성 등을 대외 위험 요소로 꼽았다.

아울러 "미·중 통상 진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상황별 시나리오 마련과 미국 자동차 관세 부과 면제를 위해서도 총력 대응하겠다"며 "교역 다변화를 위해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알셉·RCEP),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다자간 협정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 북방, 신 남방 등 수출시장 다변화와 수출금융 확대, 해외 플랜트 및 건설 진출 촉진 등 다각적 지원방안도 적극 마련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대외 리스크는 언제든 현재화될 가능성이 있어, 사전 대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경제팀이 대외 리스크의 심각성을 이번 기회에 공유하고, 견고한 팀워크를 바탕으로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