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유진 기자] 정부가 금융권의 신남방국가 진출을 돕고자 금융지원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한-ASEAN 금융협력센터(가칭)'를 설치한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이하 신남방특위) 위원장은 14일 오전 서울시 중구 소동공 롯데호텔에서 열린 신남방특위 금융권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그는 "국내 금융권이 진출해 있는 국가 중 신남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37.4%로 그 중요성이 큰데 금융권마다 열악한 금융인프라, 당국 간 협의채널 부족 등이 애로사항으로 꼽히고 있다"며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의를 바탕으로 센터를 설치해 우리 금융기관들의 진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신남방이 원하는 국내 법과 제도를 비롯해 컨설팅 제공, 금융거래시스템, 금융인력 교육 등 금융 인프라에 대한 협력 사업을 발굴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인프라 개발 및 운영에 관련해선 수출입은행과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증권거래소, 예탁결제원, 보험개발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기로 했다.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중소·중견기업의 금융지원을 위한 플랫폼도 조성된다. 

김 위원장은 "베트남 등에 진출해 있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들어보면 금융 부문을 가장 크게 고민하고 있었다"면서 "자금조달 애로사항을 해소키 위해 신보, 기보 등 관기관과 협의해 2022년까지 총 1조원 상당의 해외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올해 10월과 11월에 기업들과 두 차례 간담회를 진행한 뒤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한 상태다.

그는 "최근 정부가 확정한 내년도 예산안 확정에 따르면 예산에 신보 60억원, 기보 30억원 등 총 90억원이 반영됐다"면서 "내년까지 관련 기업들에게 보증배수의 12.5배인 최대 1125억원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 한국수출입은행은 국내 기업이 현지 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전대금융을 확대키로 했다. 올해 4개국 8개 은행(40억달러 한도)에서 내년도 4개국 12개 은행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전대금융은 수은이 해외 현지 은행에게 신용공여 한도계약(Credit Line)을 체결하고, 해당 전대은행이 동 한도 내에서 우리기업과 거래하는 현지기업 또는 우리 기업 앞으로 필요한 자금을 대출하는 간접금융제도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