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유진의 기자]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종빌딩이 ‘붕괴위험’으로 긴급조치 받은 가운데 응급보강공사가 비용 분담 문제로 인해 늦어지고 있다.

지난 11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측에서 해당 빌딩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했고 건물 즉각 폐쇄 조치가 내려졌다. 이에 따라 거주자들에게는 퇴거 조치가 통보됐다. 현재 입주업체 76개사 중 약 35%가 퇴실을 완료한 상태다.

14일 강남구에 따르면 당초 강남구(이하 '구')는 출입제한 조치 이틀째인 이날부터 본격적인 보강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건물주와 비용 분담을 두고 의견이 엇갈려 공사에 착수하지 못했다.

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건물주 대표단과 응급진단을 한 '센구조연구소'와 응급보강공사 및 정밀안전진단 관련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어 구는 민간건물인 만큼 보강공사와 진단비는 원칙적으로 건물주(대종빌딩 건물주는 113명)가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건물주가 응하지 않을 경우 구가 확보한 안전기금으로 행정대집행을 한 뒤 건물주에게 비용을 징수하는 방안으로 검토하고 있다. 

대종빌딩 입주업체는 최종 76개로 확인됐다. 이 중 27곳(35.5%)이 전날까지 이사를 마쳤다. 이사를 마치지 못한 업체들은 현재 구의 허가를 받아 건물 출입을 하고 있다.

같은날 임차인들은 공동 대응을 위해 임시대표를 선임했다. 이어 오는 17일 오후 2시 대치4동주민센터에서 대책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구는 우선 임차인에게 저렴한 가격에 임대할 수 있는 사무실이나 공유공간을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대종빌딩은 지하 7층 지상 15층에 연면적 1만4799㎡ 규모로 1991년 남광토건이 시공했다.

작년 상·하반기와 올해 3월 강남구가 실시한 육안 검사에서는 각각 B등급과 A등급이 나왔으나 지난달 말 2층 인테리어 공사 중 기둥에서 균열이 발견됐고, 11일 긴급안전진단 결과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됐다. 이에 강남구는 12일 구가 직접 관리하는 3종시설물로 지정하고 13일 0시부터 출입제한 조치를 했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