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이 민간인사찰, 적자 국채발행 압력, 군 인사개입 등 청와대와 관련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특별검사 도입과 국회 상임위원회를 열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청와대의 민간기업 인사개입 및 나라 살림 조작 의혹과 청와대 행정관의 군 인사자료 분실 경위 등에 대한 사실관계를 밝히기 위해 국회 기획재정위 차원의 청문회와 국방위 소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언론기관의 여론조사에서 드러났듯 국민은 이 정권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에 대해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본다"며 "'청와대 하수인'을 자처한 더불어민주당은 사실관계는 도외시하고 문제 제기자에 대한 공격에 집중하며 정치공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청와대 행정관의 인사자료 분실과 대통령이 결재한 군 인사 문서의 SNS 외부 유출에 대해서도 "청와대에 공직기강 개념이 있기라도 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개탄한 뒤 "실무적으로 가장 큰 책임은 조국 수석에게 있다"고 언급했다.

같은 날 윤기찬 당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청와대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김태우 수사관이 제기한 민간인 및 공무원에 대한 청와대의 불법 감찰 의혹 폭로는 선출직 공무원인 대통령에 대한 권력통제장치의 발현으로 존중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신 전 사무관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직업공무원의 위법한 업무적 지시 거부와 이를 국민에게 알리는 행위는 필요하다"고 했다.

윤 대변인은 "청와대는 김 수사관과 신 전 사무관의 폭로 동기나 직급을 핑계로 진상 규명을 회피하지 말라"며 "조국 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관리·감독의 정치적 책임부터 직권남용, 직무유기 내지 공무상비밀누설 등 법적 책임을 질 가능성까지 있는 만큼 업무를 계속 수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