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여당 중진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견을 내놓으면서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송 의원이 지난 11일 서울시 한 호텔에서 열린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야당은 환호하고 여당이 반박하는 형국이다.  

송 의원의 발언은 현 정부의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 방침에 대한 반박으로 여권 내부에서 탈원전 폐기에 버금가는 주장이 처음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송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도 “미세먼지 때문에 화력발전소 줄이기가 급선무인데 재생에너지는 그만큼 급격히 늘어나지 않는다”면서 “원자력산업 생태계 유지 차원에서도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를) 다함께 고민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의 발언에 따라 파장이 커지자 청와대가 진화에 나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원전 문제는 사회적공론화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서 정리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이 문제가 추가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자칫 정치권에서 탈원전 정책을 뒤엎는 논의가 다시 일어날 것을 우려하는 청와대 입장을 반영해 송 의원의 주장을 일축한 것이다. 

민주당의 기후변화 대응특위 위원장인 우원식 의원도 “송 의원의 신한울 원전 발언은 시대의 변화를 잘못 읽은 적절치 못한 발언이다. 송 의원의 발언에 대해 유감으로 생각한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반박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13일에 있었던 신년 기자회견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된 사안인 만큼 신중해야 한다”며 송 의원 발언을 비판했다. 

그러자 송 의원측은 “송 의원도 탈원전 정책에 찬성하지만 속도조절을 이야기한 것”이라며 수위 조절로 해명하고 있지만 청와대 기조를 모를 리 없는 송 의원의 발언이 나온 배경이 주목받고 있다. 

송 의원은 지난해 전당대회 때 당대표 후보로 나서 이해찬‧김진표 후보와 경쟁했었다. 세 후보 중 유인하게 송 의원은 ‘비 문재인계’였다. 이제 송 의원이 정부와 정책적 차별화를 모색하면서 차기 대선주자 군으로 오르려는 것이라는 평가가 당 내부에서 나왔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를 열고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를 골자로 한 로드맵을 의결했다. 이때 천지 1·2호기와 대진 1·2호기 등 4기의 원전 건설은 무산되고 신한울 3·4호기만 부지가 확보된 점 등을 감안해 결론을 보류했다.
 
하지만 매몰 비용만 수조에 달하는 점에서 업계를 중심으로 신한울 3·4호기 건설 백지화에 대한 반대론이 여전히 남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송 의원의 발언이 나오자 야당이 즉각 반색했다.   

한국당의 나경원 원내대표는 “드디어 여권 내에서도 탈원전 정책에 대해 문제를 인식하기 시작했다”며 “정부와 여당은 즉각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송영길 의원의 용기있는 고백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에너지 전환 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반드시 해야 하며 신한울 3·4호기 재추진 문제를 다시 한번 적극 검토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