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그룹 등 기업인과 대화 “고용과 투자, 국가경제와 민생에 기여하는 길”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앞쪽에 우리 기업이 진출해있는 세계 지도가 펼쳐져 있다./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5일 4대그룹 등 기업인 130여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통해 “좋은 일자리 만들기는 우리 경제가 당면한 최대 현안”이라며 “앞으로도 일자리 문제에 특별히 관심을 갖고 고용창출에 앞장서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고용과 투자는 기업의 성장과 미래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이며, 동시에 국가경제와 민생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강조하고, 특히 대기업의 설비투자 감소 추세를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300인 이상 기업은 청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이다. 30대 대기업그룹은 지난 5년간 고용을 꾸준히 늘려왔다. 300인 이상 기업은 작년에 고용을 5만여명 늘려서 전체 고용 증가의 절반을 차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300인 이상 대기업이 우리나라 설비투자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주요 기업들이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을 위해 꾸준히 투자를 해주셨지만 작년 2분기부터 전체 설비투자가 감소세로 전환한 아쉬움이 크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이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올해 우리 정부의 목표”라며 “여러 기업들이 올해부터 대규모 투자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 내 전담 지원반을 가동해 신속히 실행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좋은 일자리 창출을 강조한 문 대통령은 적극적인 사업 발굴과 투자 확대와 함께 미래성장동력을 위한 신산업과 신기술, 신제품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혁신은 기업의 도약을 위한 발판이며, 우리 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바꾸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경제로 나아가는데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주역이 되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어려움 신속히 해소할 것”

또한 문 대통령은 “정부도 여러분의 혁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 20조원이 넘는 올해 연구․개발 예산을 통해 기술개발, 인력양성, 첨단기술의 사업화를 적극 돕겠다”며 “이러한 노력으로 수소경제, 미래자동차, 바이오산업, 에너지신산업, 비메모리반도체, 5G 기반 산업, 핵심 부품과 소재장비 등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커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형 규제박스가 곧 시행되면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도 신속히 이뤄질 것”이라며 “이미 십여 건의 융복합 신사업이 신청․준비 중에 있고, 정부는 신기술․신사업의 시장 출시와 사업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올해 세계경기의 둔화와 함께 우리 경제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면서 “그러나 정부와 기업, 노사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얼마든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한국경제의 큰 흐름과 전환을 이끌어 왔다. 새로운 산업과 시장 개척에도 여러분이 앞장서 주실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정부는 올해 여러분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현장의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소하는 데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상생결제 최초 100조원 돌파, 공정한 성과 배분 사례”

아울러 이날 문 대통령은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전체 수출의 80%를 담당하며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주신 데 대해 치하말씀을 드린다”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뿐 아니라 협력업체들까지 전체 생태계가 함께 발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의 역할에 대해 “협력업체들에 대한 개발이익 조기 지급과 상생결제의 확대, 자금지원, 원천기술과 인력지원, 환경문제에 함께 책임지는 모습은 대기업에 대해 국민들과 중소기업이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상생결제가 최초로 100조원을 돌파한 것은 공정한 성과 배분의 희망적인 사례가 될 것이며, 사내벤처 육성과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은 제조업 혁신과 신기술, 신제품 개발 등 혁신성장을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상생협력이 시혜적 조치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발전전략이라는 관점에서 적극 추진해주실 것을 당부한다”면서 “정부도 공정한 경쟁환경을 조성하고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