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고용·투자 강조 다시 강조…경기 둔화 우려 속 기업들 성과 부담↑
기업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필요…고용·투자 선순환 구조 마련 중요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청와대를 방문해 고용과 투자 확대라는 과제를 안고 돌아온 재계의 셈법이 빨라질 전망이다. 올해 경제 상황이 불투명한 가운데 경영 계획의 방향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고용과 투자는 기업의 성장과 미래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이며 동시에 국가경제와 민생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강조하며 정부의 협력을 약속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이 자리에 참석한 기업 총수와 최고경영자(CEO), 재계 관계자들은 혁신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제도의 문제점 등을 정부에 설명했다. 아울러 이를 통한 고용·투자는 물론 협력사와의 상생 계획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과의 대화를 마친 재계는 우선 소통 채널을 구축했다는 데 고무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정부가 고용과 투자확대를 또 다시 언급한 만큼 가시적 성과를 보여야 한다는 부담이 커지고 있다.

문제는 올해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다는 점이다. 이달 초 신년사에서 대부분의 기업이 ‘위기’를 언급했다. 미국과 중국이 벌이고 있는 ‘무역전쟁’의 불씨가 여전하고 미국의 금리인상, 신흥국 금융 불안 곳곳에 지뢰가 도사리고 있는 상황이다. 어느 때보다 유연한 경영 전략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밀어붙이기식 투자와 고용확대는 기업에 또 다른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지난해 말부터 주요 프로젝트를 다시 들여다 보고 있다”며 “성과를 위한 투자와 고용계획은 경쟁력에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근 시장 침체 시그널과 부정정인 경제 지표가 잇달아 나오면서 기업들은 몸을 움츠리고 있다. 특히 글로벌 경기둔화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다. '세계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수'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수는 377.3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97년 이후 최고치다.

현대경제연구원도 ‘2019년 산업경기의 10대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경기 하강이라는 단기적 위험과 산업경쟁력 고갈이라는 중장기적 위험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대부분의 산업들이 도약과 추락의 기로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 봤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를 마친 뒤 기업인들과 함께 경내를 산책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재계에서는 기업들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정부가 우선적으로 만들어주길 기대하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한 만큼 관련 규제와 문제점을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해 달라는 바람이다. 이후 투자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 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정부와 기업이 '윈-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고용과 투자 확대가 우선 조건이 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 내에서 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가 생기는 것은 긍정적이다”라면서도 “많은 기업들이 위기감을 토로하고 있다.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앞서 기업들이 자율적인 의사 결정을 통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