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무인헬기, 감시정찰·통신중계·물자수송·화생방 오염제독·지뢰탐지 등 임무수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LIG넥스원이 24일부터 26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9 드론쇼 코리아'에 참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산광역시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올해로 4회째 개최되는 것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전시회다. 

LIG넥스원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무인기 시스템 분야에 대한 차별화된 R&D 역량과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다수의 무인기 시스템 개발에 참여하며 기술력과 노하우를 축적해온 LIG넥스원은 민군협력진흥원이 지원하는 민군기술협력사업으로 진행 중인 다목적 무인헬기와 소형 정찰 드론을 소개한다. 

다목적 무인헬기는 △감시정찰 △통신중계 △물자수송 △화생방 오염제독 △지뢰탐지 등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LIG넥스원이 성우엔지니어링·항공우주연구원·디브레인 컨소시엄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제품은 회전익기 특성상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타 무인체계 대비 높은 운용 안정성은 물론 제작 및 유지비용 측면에서도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 수출도 기대된다. 또한 미래 전장환경에 대비한 최적의 임무장비가 장착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해외 유수의 방산업체와 글로벌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 24일부터 2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9 드론쇼 코리아' 내 LIG넥스원 부스/사진=LIG넥스원


소형 정찰 드론은 전 세계적으로 개발 및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무기체계로, 수동 및 자동경로 비행지원이 가능해 목표물을 자동으로 추적할 수 있고, 전자광학(EO)/적외선(IR) 영상 촬영도 가능하다.

LIG넥스원은 ㈜샘코와 민수용 매핑 드론을 '스핀 온' 형태로 군용 드론으로 개발 중이다. 스핀 온은 민간 기술을 국방 분야에 적용하는 형태를 말한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는 "LIG넥스원은 대한민국 종합방위산업체로서 미래 및 현대전에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 개발에 주력해왔다"며 "그동안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최대한 활용, 드론봇 전투체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무인기 시스템의 발전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