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성시험 등 9개 항목서 OEM부품과 동등한 성능·품질 확보
   
▲ 싼타페TM 전방 좌측 및 우측 휀더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미디어펜=최주영 기자]중소 부품사가 만든 싼타페TM 휀더가 오는 14일 국산차 최초 인증 대체부품(인증품)으로 출시된다.

국토교통부는 11일 국내 자동차 부품회사인 창원금속공업이 국산차 최초로 현대 싼타페TM 모델의 전방 좌·우 휀더에 대한 인증을 지난달 15일 완료하고, 본격적인 생산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휀더는 소비자들이 사고로 인해 빈번히 수리하는 외장부품 중에 하나로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싼타페TM 휀더를 선정해 부품개발에 돌입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보험개발원 산하 자동차기술연구소가 이번 인증품의 품질과 성능을 시험한 결과 순정품과 거의 동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인증품 가격이 순정 부품의 65% 수준으로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외산차의 인증품과 유사한 비율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인증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국토부는 대체부품 시장을 활성화해 소비자의 차량 수리비와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국내 부품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5년 1월 인증제도를 도입했다. 2017년 9월에는 완성차와 부품업계 간 상호 협력방안을 도출하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상일 국토부 자동차정책과 과장은 “이번 인증품 출시는 다양한 부품업체의 인증품 시장 진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완성차·부품업계 간 상생협력을 통해 인증품을 다양하게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