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수출활력 제고 및 통상현안 대응 논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상무관 회의'를 개최하고, 지역별 수출활력 제고 및 통상현안 대응 논의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미국·중국·러시아 등 30개국 재외공관에서 근무중인 36명의 상무관들이 참석했으며, 오는 15일까지 열린다.

회의 첫날인 13일 오전에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통상 및 수출 환경과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상무관들과 회의를 갖고, △미중 무역분쟁 △자동차·철강 232조치 △각국의 세이프가드 △CPTPP △브렉시트 등 최근 통상환경 변화와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토의했다.

김 본부장은 "보호무역주의 및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기존의 글로벌밸류체인(GVC)이 권역별밸류체인(RVC)로 재편되고 있다"면서 "산업정책과 통상정책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우리경제의 도약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 지역 상무관들은 '19년 수출 전망 및 지역별 수출 전략회의'에서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상무관들은 주재국별 수출 기회와 위험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통상환경·시장여건·주재국 정책방향 등을 고려한 맞춤형 수출 전략을 발표했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중국의 경우 경제‧통상 불확실성이 크지만, 중국 정부의 감세 및 소비진작 등 적극적인 부양정책이 창출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주목하며 중국에 대한 우리 수출구조의 다변화가 강조됐다. 미국‧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시장에 대해서는 무역확장법 232조·철강 세이프가드·브렉시트 등 리스크에 대한 철저한 대비 상황을 공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아세안‧인도 진출 확대 방안도 집중 논의됐다. 올해 개최 예정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통한 협력기반 강화와 현지 온라인쇼핑 시장 확대에 따른 우리기업 진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용래 통상차관보는 최근 수출·통상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세계 상무관들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하면서 기업들과 더욱 자주 만나서 애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할 것을 당부했다.

오는 14일에는 신남방 등 신시장 개척과 한-EU 협력 및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등 주요 통상 이슈에 대해 본부 과장들과 상무관이 함께 점검하고, 이를 통한 지역별 수출 등 교역 확대방안도 모색한다.

이후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무역협회·농수산식품유통공사·한국콘텐츠진흥원 등 분야별 수출진흥기관과 상무관들간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정부의 디지털통상정책 추진방향을 공유할 계획이다.

15일에는 코트라와 함께하는 신남방·신북방 지역 진출 전략 설명회 및 성윤모 장관이 주재하는 '지역별 수출활력 제고방안'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