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5대 신산업 트렌드 분석…중소기업 시장 선도 노력 없으면 퇴출
   
▲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전경/사진=한국무역협회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올해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신산업으로 친환경 신소재, 에너지 신산업, 사이버 보안, 스마트 헬스케어, 커넥티드카 등 5대 분야가 선정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4일 발표한 '2019년 주목해야 할 5대 신산업'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내다봤다.

신소재 분야는 자연분해가 가능한 생분해 플라스틱 및 경량소재, 업사이클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 보안은 개인정보 보호 강화, 생체인증 보편화,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 등으로 오는 2020년 산업규모가 146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너지 신산업과 스마트 헬스케어는 올해 각각 1720억달러와 1427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되며, 정보통신기술(ICT) 및 서비스 분야와 결합해 고부가가치 창출 기회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소규모 분산 전원에서 직접 에너지를 생산·저장·판매·공유하는 '에너지 프로슈머' 시장이 각광받을 전망이다. 한편, 커넥티드카 시장은 안전주행 고도화를 위한 5세대 이동통신(5G),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술 접목 확대 등이 주요 트렌드로 꼽힌다.

보고서는 "우리 기업들이 신산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연결·확장·통합·친환경을 키워드로 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산업 트렌드 이해 △비즈니스 영향 파악 △내부역량 점검 △신사업 발굴 △글로벌 표준 선점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현숙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신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은 시장을 선점하고 도약하지만 뒤쫓는 기업은 현상 유지에 급급해 군소기업으로 전락하거나 시장에서 퇴출된다"면서 "기업의 대응 자세가 경쟁력을 넘어 생존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