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비상 발전시스템' 구축…"독자 기술·대량화로 신사업 모색"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현대모비스는 13일 최근 충청북도 충주에 위치한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이 수소 비상 발전기는 공장 정전 시 비상전원, 계절별 전력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보조전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 현대모비스는 13일 최근 충청북도 충주에 위치한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사진=현대모비스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은 현재 양산 중인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5개를 나란히 병렬로 연결해 최대 450kW급 발전용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이 발전량은 충주공장 전체 전력 소요량의 7% 수준으로 비상시나 피크타임 시 대응이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하는 한편, 발전기에 필요한 △병렬 제어기 △열관리 시스템 △무정전 전원장치(UPS) 등은 별도로 개발했다. 

이 수소 발전시스템은 △수량조절 △안전성 △높은 에너지효율 △무공해 △저소음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우선 전기를 만들어내는 연료전지모듈의 수량을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조절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건물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비상 발전량, 보조 전력량에 따라 필요한 만큼 연료전지모듈을 연결하면 되기 때문이다. 

또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구성하는 각 부품은 모두 방폭 설계가 돼 있고 수소 자동 감지, 외부 배기 시스템 등이 작동하기에 안전 측면에서도 염려가 없다.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 시스템은 높은 에너지 효율과 무공해, 저소음 등 측면에서도 장점이 크다. 현재는 수소 생산과 활용을 위한 인프라 미흡으로 설치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앞으로 수소에너지 사용이 활성화되면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충주공장 운영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른 생산 거점에도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확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안병기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장은 "충주공장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은 수소차 핵심 기술을 활용해 수소사회를 구현하는 첫 걸음이다"라며 "차량용 수소연료전지모듈은 발전뿐 아니라 수소 열차나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도 접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 가전 박람회(CES)에서도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소개한 바 있다.

세계적으로 수소전기차 구동에 필요한 단위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있지만 △연료전지스택 △구동모터 △전력변환부품 △수소공급장치 등을 종합 생산하는 전용 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충북 충주에 위치한 친환경차 부품단지 내에 수소연료전지 제2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공장이 완공되면 연 3000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능력은 오는 2022년 13배 수준인 연 4만대 규모로 확대된다. 

이 착공식에서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50만대와 △발전 △선박 △철도 등 분야 20만대를 합쳐 총 70만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대비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사업 다각화를 통해 글로벌 수소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