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득권 놓지 않겠다는 게 한국당 본심"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한국당은 좌파 장기집권 플랜이라는 시대착오적인 색깔론까지 동원하면서 개혁의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 이는 전형적인 자기 밥그릇 지키기"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 4당(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의 개혁 3법에 대한 한국당의 흑색선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선거제 개혁은 정치 불신을 극복하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해법이다. 이것은 작년 12월 15일 여야 5당이 국민에게 드린 약속인데, 한국당만 여야 합의를 어기면서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결국 지역주의에 기반한 기득권을 놓지 않겠다는 것이 한국당의 본심"이라며 "4당 합의안대로 선거제 개편이 이뤄지면 큰 정당이 손해를 보게 되지만, 소수의 목소리를 국회에 반영하고 협치를 위해서는 이 길로 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승자독식의 정치 대신, 공존의 정치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도 한국당이 반대할 명분이 없다"며 "한국당은 한나라당 시절이던 1998년 공수처 설치를 약속했고, 2004년 총선과 2012년 대선에서 중수부 폐지 등 검찰개혁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고 언급했다.

홍 원내대표는 "검경수사권 조정도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도 추진한 사항"이라며 "무엇보다 국민 대다수가 이 같은 개혁 법안이 처리되길 바란다. 한국당은 더 이상 국민 분열을 유발하는 기득권 정치를 멈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개혁 3법 공조는 (여야 4당 간) 일부 쟁점이 남아있지만, 원만한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