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23일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 법안 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에 대한 한국당의 '보이콧'과 관련해 "정치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라고 배웠고, 가능성은 늘 있다고 생각한다. 분명히 합의의 선이 도출된다고 본다"고 밝혔다.

   
▲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2016년 4월 8일 김민철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문 의장은 이날 오전 목동 방송 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선거제 자체는 꼭 바뀌어야 한다. 패스트트랙 중에도 완전한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국회의장이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 길로 갈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선거제는 합의에 의해 되는 것이 지금까지 관행이고 앞으로도 그렇게 되는 것이 최선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며 "그러나 오래 정치한 사람으로서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도가 계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이 (광역의원 선거의 경우) 경기도에서 25%를 득표했지만 의석은 단 1석밖에 못 얻었다"면서 "이것은 의석 수가 득표에 비례해야 한다는 비례성 민주주의 원칙에 어긋나고, 고칠 수 있으면 고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권순표 mbc 논설의원의 '패스트트랙 지정 시 본회의 60일 부의 기간을 단축시켜 직권상정할 수 있느냐'는 질문과 관련해 "직권 상정이라는 말은 맞지 않다"며 "재량의 여지가 있을 때 국회의장이 임의로 직권을 행사할 때 쓰는 말이고, 국회법에 따라 진행하되 최선을 다해 합의를 도출하려는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시 한국당 의석 수가 줄어든다는 지적에 "어느 쪽의 유불리는 작은 판단이고 큰 것은 국민의 의사, 비례성을 확보하는 의석 수를 가져야 하는 게 민주주의 원칙"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추진 시 "20대 국회는 없다"고 발언한 데 대해 "국민의 의사에 반해서 임의로 그만둔다고 그만둬지는 것도 아니고, 민주주의에 맞지 않다"며 "정치적 수사로 의미가 있을 지는 모르지만 맞지 않는 말이고, 이런 말은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