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해수부, 산림청 관계부처 4개월간 합동 조사 실시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채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최근 5년간 전국 600여개 농업.축산업협동조합, 수산업협동조합 및 산림조합의 5년간의 채용 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역조합 채용 실태조사 특별팀'을 구성, 오는 29일부터 8월 23까지 4개월간 600여개 지역조합(농.축협 498개, 수협 40개, 산림조합 62개)을 대상으로 채용 전반에 대해 조사한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5년간 채용이 많았던 600개 지역조합과 비리 제보가 들어온 모든 조합의 채용 전반을 조사한다.

지난 2015년부터 최근 5년간 모든 신규채용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대상으로, 임직원의 채용 청탁이나 부당 지시가 있었는지도 집중 점검하며, 아울러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 절차별 취약요인 등도 조사를 받게 된다.

이번 조사 대상이 아닌 조합에 대해서는 비리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위해 관련 부처 홈페이지에 '지역조합 채용 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이달 24일부터 8월 23일까지 4개월간의 채용 비리 행위를 접수한다.

전국의 농,축협과 수협 및 산림조합이 대상이며, 신고대상은 ▲채용 청탁 ▲시험점수 및 면접결과 조작 ▲채용 관련 부당지시 ▲정규직 전환과정 특혜 등 신규채용 및 정규직 전환과정 전반에 걸친 비리 행위다.

특별팀은 "채용 비리는 고위직 임원 등이 연루돼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만큼, 내부 신고가 없이는 적발하기 어렵다"면서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비밀 보호를 약속하니, 적극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