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NO 회원사, APR1400 우수성 극찬
   
▲ 15일 일본 도쿄 힐튼호텔에서 열린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수력원자력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5일 일본 도쿄 힐튼호텔에서 열린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기념식에는 톰 미첼(Tom Mitchell) 런던본부 신임 이사장을 비롯해 9개국 22개 회원사에서 140여명이 자리했다.

17일 한수원에 따르면 정 사장은 지난해 WANO 이사로 취임했으며, 오는 7월부터 아시아지역을 총괄하는 WANO 도쿄센터 이사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정 사장은 한수원과 WANO 도쿄센터가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연설하며 "APR1400 원전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설계인증 법제화 절차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현재 NRC 설계인증이 유효한 노형은 AP1000과 ESBWR로 미국 노형뿐인데, 한국의 APR1400이 미국 외 노형으로는 유일하게 설계인증 법제화 마무리 절차를 앞두고 있다"며 "세계 원전규제의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는 NRC의 인허가 요건을 만족한 점이 굉장히 놀랍다"고 입을 모았다.

WANO는 체르노빌 원전사고 후 원전 사업자간 정보교환 및 안전성 증진을 위해 1989년 설립됐으며, 총 39개국 113개 회원사가 있다.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두고 일본 도쿄·미국 애틀랜타·러시아 모스크바·프랑스 파리 등 총 4개 지역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한수원은 도쿄센터 회원사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