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이틀간 프랑스 파리 OECD 본부서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22일부터 이틀간 프랑스 파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본부에서 개최되는 OECD 각료이사회와 세계무역기구(WTO) 비공식 통상장관회의에 참석한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번 각료이사회에는 미국·영국 등 36개 OECD 회원국과 유럽연합(EU) 및 중국·인도 등 핵심 협력국 통상장관 또는 고위급 인사가 대표로 참석할 방침이다.

유 본부장은 무역·투자 세션에서 디지털 무역의 혜택을 실현하고 다각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중소기업간 디지털 기술활용 간극을 극복하고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독과점에 대응할 수 있는 포용적 디지털 생태계 구축 필요성을 제기할 예정이다.

또한 정보의 자유로운 이동과 개인정보 보호간 균형을 고려하면서 국별로 상이한 정보보호제도의 상호운용성을 확대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할 계획이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통상장관회의에는 로베트로 아즈베도 WTO 사무총장과 미국·EU·중국 등 33개국이 참석하며, 오타와그룹 장관회의 및 서비스 국내규제 장관회의도 함께 열린다.

특히 △수산보조금 협상 진행상황 점검 △제12차 WTO 각료회의에서 달성 가능한 성과 △WTO 개혁방안 등이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며, 유 본부장은 이 회의에서 WTO에 대한 신뢰회복을 위해 다가오는 MC-12에서의 성과도출을 강조할 계획이다.

오타와그룹 장관회의에서는 그간 WTO 개혁논의 진전사항을 점검하고, 서비스 국내규제 장관회의에서는 복수국간 규범제정을 위한 논의 진행상황 평가 및 공동 선언문 발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