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대신 각본수사 의혹, 싹트는 바이오산업 고사위기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언론의 무분별한 보도가 춤을 추고 있다.

검찰주변에서 흘러나온 미확인된 이야기들이 친정부언론들에 의해 침소봉대되는 찌라시성 기사들이 난무하고 있다. 검찰과 일부 친정부언론들의 삼성죽이기, 삼성흠집내기 여론전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소와 재판이 이뤄지기 전에 이미 여론으로 삼성을 부도덕한 기업으로 프레임을 짜려는 공권력의 노림수가 선명하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H신문이 보도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관련 내용. 이 언론은 검찰이 이부회장과 삼성바이오로직스측과의 통화내용이 담긴 폴더를 복원했다는 주장이다. 마치 이부회장과 삼바측이 공모해서 고의로 분식회계를 한 것처럼 강한 의혹을 갖게 하는 기사와 제목을 달았다.

이같은 보도는 편향된 편집이요, 검찰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견강부회에 해당한다. 그룹총수가 삼성의 미래성장동력이요 신수종사업인 바이오산업 투자 등과 관련해 수시로 통화하는 것은 당연하다. 통화한 것 자체를 문제삼고, 분식회계 의혹과 연루시키는 것은 왜곡보도 논란을 초래하고 있다.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채, ‘삼성바이오=분식회계’라는 미리 짜여진 각본에 따라 일부 팩트들을 억지로 짜맞춰가는 악의적인 연출기법에 해당한다. 

삼성그룹측은 이부회장과 삼바측과의 통화는 사업과 관련한 통화내용으로 분식회계 논란등과 관련한 것은 전혀 아니라고 반박했다.

두 번째로 미래전략실내 바이오시밀러 사업계획 문서 작성자를 삼바 재경팀 소속으로 조작했다는 일부언론 보도의 문제점을 들지 않을 수 없다. 모 언론은 문서작성자가 바뀐 것을 조작이라는 단어로 자극적인 보도를 했다. 거대한 음모나 의혹이 있는 것처럼 과대포장하고 있다. 삼성그룹측은 사업계획서문서작성자의 소속을 바꾼 것에 대해 그룹에서 관여하지 않았다고 반박하고 있다.

세 번째로 금융감독원이 2018년 5월5일 감리조치 사전통지 직후 임직원들이 증거인멸을 모의했다는 보도도 전형적인 추측보도에 해당한다. 계열사 임직원들은 당시 금감원의 감리조치에 대한 실무차원의 논의를 했을 뿐이다.   

삼바에 대한 일부 편향언론의 보도는 2016년 최순실과 박근혜대통령을 둘러싼 국정농단의혹 때의 거대한 선동과 여론전으로 확대재생산된 분위기를 연상케 한다. 공권력과 친정부매체들이 사실과 다른 것들을 거대한 의혹의 산으로 쌓아올려 삼성때리기에 악용하고 있다. 이재용부회장과 삼성경영진을 부도덕한 경영자로 몰아가고, 공소유지와 중형처벌을 위한 사전정지작업으로 몰아가는 것
같은 우려를 낳고 있다.

박영수 특검은 시작은 삼성거악을 쳐부수겠다는 의욕으로 대대적인 수사와 구속사태를 초래했다. 결과는 초라하게 끝났다. 용두사미수사의 전형이었다. 이재용 부회장등에 대한 혐의는 2심에서 대부분 기각됐다. 법원은 박영수 특검의 기소내용을 인정하지 않고, 삼성의 손을 들어줬다.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했던 박영수 특검팀은 초라한 실적을 거두고 말았다. 삼성을 거악으로 몰아갔던 최순실국정농단사태가 삼성에 대해선 가짜 여론몰이에 불과했음이 입증됐던 셈이다.

   
▲ 삼성바이오수사에 대한 친정부매체의 왜곡보도, 편향보도가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일부 사실들을 악의적으로 짜집기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고의적인 분식회계연루설을 부추기고 있다. 공권력도 확고한 증거대신 삼성죽이기식 여론몰이에 치중한당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태한 삼바사장이 최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삼바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박영수 특검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 여론전으로 삼성을 악의세력으로 잔뜩 두드려 기소와 대량 구속을 한 후 재판과정에서 증거불충분등으로 흐지부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삼바에 대한 왜곡보도의 난무는 삼성이미지를 악화시키고 있다. 무분별한 왜곡보도는 세계초일류기업 삼성에 대한 신뢰도를 추락시키는 주범이 되고 있다. 한국내부에서의 부당한 총질로 애플 화웨이 인텔 소니 등 미국 일본 중국 경쟁기업들을 위한 이적행위를 하고 있다.

악의적인 보도경쟁은 삼바의 수많은 국내외 투자자들과 고객들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삼성은 메모리반도체와 휴대폰 LCD분야 세계일등을 넘어 시스템반도체와 바이오시밀러분야에서도 세계1등을 노리고 있다. 시스템반도체분야에서 133조원의 천문학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바이오분야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등을 앞세워 세계바이오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

우리가 다시 알아야 할 것은 삼바사태는 정확히 알아야 한다. 삼바가 코스피상장을 위해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자회사에서 지분법 관계사로 회계처리한 것은 하등문제가 없었다. 합작사였던 미국 바이오젠이 처음엔 바이오에피스의 성공가능성에 회의적이어서 증자를 기피했다. 콜옵션 행사도 유보했다.

바이오젠은 바이오에피스의 시밀러제품이 대박을 터뜨리자 콜옵션을 행사하고 증자에도 참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지분도 당초 94.61%에서 51%로 바뀐 것이다. 이를 감안해 자회사에서 연결재무제표 관계사로 변경했다.

금감원은 삼바의 이같은 회계처리 변경에 대해 합법적이라고 통보했다. 박근혜정부시절에 금감원은 삼바의 손을 들어줬다. 삼성 삼일 안진 등 국내3대 회계법인도 삼바의 회계처리에 대해 적정이라고 판단했다.

삼바분식회계 논란은 문재인정부가 들어서면서 180도 뒤집혔다. 금감원의 합법적인 회계처리 통보가 촛불정권이 들어서자 고의 분식회계로 바뀌었다. 삼성과 박근혜대통령을 국정농단의 주범으로 엮기위한 정권과 촛불시민단체의 의도에 정부가 신속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하얀돌을 정권이 바뀌었다고 검은돌이라고 우기고 처벌하려는 황당한 사태가 문재인정권판 삼바사태의 본질이다.

더욱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문재인대통령이 최근 바이오산업비전을 발표하던 날에 공교롭게 삼바 사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점이다. 검찰의 노림수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한다.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 키우려는 문재인정권의 발목을 잡는 수사라는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검찰의 공포스런 삼바수사사태는 이제 막 세계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아가는 바이오산업의 싹을 자르는 엄청난 후유증을 가져올 것이다.

삼바수사가 이부회장을 엮으려는 의도가 포함됐다는 의혹도 커지고 있다. 이부회장을 삼바 분식회계 수사의 정점이 이부회장을 겨냥하고 있다는 게 검찰주변에서 나오고 있다. 공권력과 좌파매체 일부촛불세력의 거대한 시나리오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강하다.

삼바에 대한 공권력의 수사와 친정부매체의 악의적인 보도는 증거와 팩트보다는 국정농단당시의 여론전, 여론몰이로 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객관적인 증거위주의 수사를 해야 한다. 정치적인 수사, 편향수사, 미리 각본을 짜놓은 수사라는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