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 추진을 공식화한 것에 대해 북한 선전매체들이 “인도주의적 지원은 ‘비본질적·부차적’인 문제로, 이를 내세우는 것은 여론 기만이라며 남측 당국이 ‘근본적인 문제’ 이행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통일신보’는 26일 ‘근본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글을 통해 “(남측이) 근본 문제들을 제쳐둔 채 그 무슨 인도주의 지원과 교류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북남관계 발전이 아니라 저들도 북남선언 이행을 위해 할 바를 다하는 듯이 생색이나 내고 여론을 기만해보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부차적이고 시시껄렁한 인도주의 지원과 비정치적 협력 교류나 좀 한다고 일이 제대로 풀릴 수 있겠는가”며 “북남선언에 제시된 근본적인 문제들을 성실히 이행하는 실천 행동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남 선전매체 ‘우리 민족끼리’도 지난 25일 “남측이 ‘외세와의 전쟁책동’에 계속 매달리고 있다”며 “한편으로는 인도주의적 지원과 협력 교류와 같은 비본질적이고 부차적인 문제들을 꺼내 들고 마치 교착 상태에 처한 현 북남관계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듯이 생색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북남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평화, 번영을 바란다면 그 무슨 인도주의적 지원이나 협력 교류와 같은 문제나 내들 것이 아니라 민족 앞에 확약한 북남선언들을 철저히 이행하려는 결심과 의지를 똑똑히 밝히고 선언들에 들어있는 기본 문제부터 성실하게 이행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