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국회 복귀를 위한 명분을 원하는지 아니면 '장외투쟁'의 명분을 원하는지, 한국당의 입장을 분명하고 또렷하게 말해달라"고 밝혔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가 지난 25일 광화문 집회에서 한국당이 제출한 안을 받고,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해 철회하고 사과하면 국회로 복귀한다고 했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 복귀해 민생을 챙길지, 장외에서 빙빙 돌며 산불과 지진, 경기침체도 다 외면하고 민생을 파탄낼 것인지, 황 대표의 성찰과 진지한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지난 23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강원도 철원 GP(감시초소) 발언과 관련해 "정부와 군의 입장이 달라야 한다는 말이 무슨 뜻이냐. 대놓고 항명하라는거냐. 노골적으로 내란을 선동하라는 것이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군에 갈 수 없어서 경험이 없지만, 군대를 안갔어도 그런 말이 어떻게 국헌을 뒤흔들고 국가기강을 무너뜨리는지 그 정도는 잘 안다"고 피력했다. 

한편 황 대표는 지난 23일 강원도 철원 GP 철거현장을 둘러본 후 "정치권에서 평화를 이야기해도 군은 먼저 (GP 등을) 없애자고 하거나 하면 안 된다"며 "군은 정부 및 국방부의 입장과도 달라야 한다"고 군 관계자들에게 당부한 바 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