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가 19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박남춘 인천시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재차 사과했다. 

   
▲ 박남춘 인천시장(사진 왼쪽)이 17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열린 '붉은 수돗물 피해 관련 조치·경과보고'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남춘 시장은 17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 수돗물에서 검출되는 이물질은 수도 관로 내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확실하다”며 “정수장·배수장 정화 작업 등 총체적인 관로 복구작업을 통해 오는 6월 하순까지 수질을 기존 수준으로 회복시키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지속적인 말관(마지막 관로) 방류만으로는 관내 잔류 이물질의 완벽한 제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근본적이고 총체적인 관로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수돗물 방류 조치 외에 정수장·배수장 정화작업을 대대적으로 벌일 계획이다.

우선 오는 18일까지 1단계 조치로 정수지 청소와 계통별 주요 송수관 수질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2단계로는 오는 19∼23일에 이물질 배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계통 송수관의 방류와 함께 주요 배수지의 정화작업과 배수관을 방류할 예정이다.

같은 달 24∼30일에는 마지막 3단계 조치로 송수관과 배수지 수질 모니터링을 하고 수질 개선 추이에 따른 주요 배수관·급수관의 방류를 지속한다.

박 시장은 "전문가 그룹 분석에 따르면 이런 단계별 조치를 통해 금주 내에는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6월 하순에는 기존 수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인천시의 대응이 부실하고 안이했다는 점을 시인하며 “모든 상황에 대비한 철저한 위기대응 매뉴얼을 준비해 놓지 못한 점, 초기 전문가 자문과 종합대응 프로세스가 없었던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적인 수계전환이나 단수 때 발생하는 적수 현상이 보통 일주일이면 안정화된다는 경험에만 의존해 사태 초기 적극적인 시민 안내와 대응도 미흡했다"며, "피해 초기 적수나 탁수가 육안상 줄어드는 과정에서 수질검사 기준치에만 근거에 안전성엔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설명해 드려 불신을 자초하기도 했다"고 인정했다.

인천시는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가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 전기설비 법정검사를 할 때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관로의 수압 변동으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하면서 적수가 나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서구·영종·강화 지역 1만여 가구가 적수 피해를 겪고 있고, 이 지역 학교에서는 수돗물에 적수가 섞여 나오는 탓에 급식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