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사천 용당부지 착공 진행현황 보고…'스마트 타운' 조성 건의
닥터헬기 도장 행사 개최…김조원 사장·이국종 교수·김 지사 등 참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김경수 경상남도 도지사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천 본사를 방문, 산업 현장을 둘러보고 도의 핵심 산업인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KAI는 김 지사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A350 날개 구조물 공장과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을 추진 중인 T-50과 수리온 최종조립공장을 시찰했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김 지사에게 항공MRO 사업을 위한 사천 용당부지 착공 진행현황을 보고하고 지자체의 인프라 지원·중소업체 육성 등 수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자체-KAI-중소업체간 상생모델 구축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스마트 타운' 조성을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KAI는 지난 5월 아주대학교 병원과 계약을 체결한 경기도 닥터헬기 사업 진행사항을 설명하고 경상남도 권역외상센터 개소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닥터헬기 도입도 요청했다.   

김 지사는 "경상남도의 미래인 항공우주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도민의 생명을 지킬 닥터헬기도 최대한 빨리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 10일 KAI 사천 본사를 방문한 김경수 경상남도 도지사(오른쪽에서 2번째)가 생산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이날 경기도에서 운영될 닥터헬기 도장 행사도 열었다. 행사에는 김조원 사장과 김 지사를 비롯해 아주대학교병원·경기도·사천시·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경기도 닥터헬기에는 지난 2월 의료 현장에서 유명을 달리한 국립중앙의료원 웅급의료센터장 故윤한덕 교수의 콜사인(응급헬기 호출부호)인 ATLAS를 새겼다. 현재 경기도 닥터헬기의 도장 및 개조작업을 진행 중으로, 조종사와 정비사 교육을 마치고 다음달 말 아주대 병원에 본격 배치 운영될 계획이다. 

이국종 교수(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은 "24시간 닥터헬기 운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면서 "의료공백을 막기 위해 환자의 곁을 지키시다 돌아가신 윤 교수의 뜻을 이어 닥터헬기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KAI는 닥터헬기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지하고 국민생명 안전과 국산헬기 사용 확대를 통한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 우선 2대의 헬기를 활용해 24시간 응급의료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며, 내년 이후 우수한 성능을 보유한 국산헬기 수리온으로 대체하여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아주대병원과 협업을 통해 365일 24시간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안정적인 운영 지원을 약속한다"며 "경남도도 항공우주산업 발전이 국민의 안전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