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특사 파견 요청…국회 차원 방미단도 제안”
“외교라인 무능·무책임 질책…전체 교체해야”
“장단기 해법 찾을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면서 “우리 당은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일대일 회담 형식을 고수했으나, 이번에는 ‘5당 대표 회동을 포함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수출규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일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황 대표는 “어떤 나라든 국익을 우선에 두고 국가 간 신뢰를 토대로 움직이는 것이 국제사회의 기본 질서다. 우리의 대일 외교 역시 다르지 않다”며 “대한민국의 국익을 중심에 두고 상호 신뢰를 바탕에 둔 한일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해법이 더욱 절실하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인데, 시간을 끌면 한일관계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또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관성이 붙은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도 있다”며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안했고, 국회의장도 동의한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함께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추진도 제안한다”고 부연했다.

외교라인의 조속한 교체도 요구했다. 황 대표는 “극단적인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돼 있는 외교부 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장단기 해법을 찾아나갈 협력 대응 시스템을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 정부와 경제계, 정치권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등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우리 당도 ‘일본수출규제 대책 특위’를 구성하겠다. 국회 내 일본규제 관련 대책 국회 특위도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과 일본 경단련(경제단체연합회)을 비롯해 양국 경제단체 사이에 교류를 유도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민관협력 시스템 틀 안에서 찾아나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현재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며 “우리 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반일감정을 계속 국내정치에 이용하고, 국론분열의 반사이익을 꾀한다면 정부의 국정을 감시할 의무가 있는 제1야당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황 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회담 방식에 대한 취재진의 물음에 “지금 우리 경제는 심각한 국면에 처해 있다.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돕기 위한 모든 방식에 다 동의한다”고 답했다. 회담 의제가 한일관계로만 한정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국민이 처한 경제 위기 상황이 많다. 만나는 기회에 광범위하게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차원의 방미대표단에 황 대표 본인도 포함되는지와 관련해서는 “모든 것을 포함해서 효과를 낼 수 잇는 팀을 구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대일특사 제안을 두고서는 “저희 당에도 많은 인재가 있고 함께 할 분이 있다. 그 분들과 논의해서 가장 실효성있고 설득력있는 팀을 구성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피력했다.

외교라인 교체의 폭에 대해서는 “장관을 비롯한 청와대와 정부의 모든 외교라인 전면 교체가 필요하다”고 했고, 민관협력 위원회 참여 범위는 “참여주체의 협의를 통해 추진하되 가급적 실효성 잇고 광범위한 모임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