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외압 의혹, 국회 차원 청문회 추진해야”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15일 양승동 KBS 사장이 과방위 업무보고에 ‘문자메시지’로 불출석 통보한 것과 관련, “여야 간 합의조차 뒤집을 수 있는 윗선의 지시가 있었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성태·박대출·박성중·송희경·윤상직·정용기·최연혜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불출석은 위원장과 여야 간사의 서면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절차까지 어겨가며 하루 전날 갑작스럽게 결정을 번복했는지 의문스럽다. 과연 양 사장의 개인적인 결정으로 볼 수 있나”라며 이렇게 밝혔다.

   
▲ 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KBS사장 과방위 회의 불참 문자 통보 등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희경, 박대출, 김성태, 최연혜, 윤상직 위원./연합뉴스


이들은 지난달 18일 방영된 KBS ‘시사기획 창-태양광 사업 복마전’ 편에 대해 “방송 직후 윤도한 청와대 수석의 두 차례 브리핑으로 반박 성명을 냈고, 재방송이 불방되면서 외압 의혹을 낳고 있다”며 “전 정부 이정현 수석은 잘 알던 지인인 본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읍소한 것만으로도 방송법 위반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것을 상기하면 윤 수석과 양 사장은 중벌을 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KBS 이사회도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시사기획 창’과 관련한 논의 자체가 원천 봉쇄된 것”이라며 “재방송 불방에 이어 이사회 파행, 그리고 사장의 불출석까지 일련의 사태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뒷배경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거듭 지적했다.

또 “더불어민주당도 사태의 심각성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여당이 정부를 제대로 견제하지 못한다는 증거”라며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국회 차원에서 청문회를 추진해야 한다. 윤 수석을 비롯한 외압 관련자들뿐 아니라 태양광 비리에 연루자들을 모두 증인으로 소환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KBS가 공정성을 잃고 휘청거리는 것은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 KBS 구성원들 사이에서조차도 현 경영진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며 “권력을 따라 파멸을 택할 것인지, 진실을 밝히고 선처를 청할 것인지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다.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