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단지, 호가가 2주 사이 수천만원 ↓…거래는 안 돼
상한제 도입 불안감이 시장 작용 영향…사업성 악화 우려 증폭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정부가 민간 택지에 대해서도 '분양가 상한제'를 확대 적용키로 하면서 서울 부동산시장이 거래절벽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 사정권에 든 강남 재건축 단지 위주로 매수 문의가 뚝 끊긴 모습이다.

   
▲ 재건축을 추진 중인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경. 사진은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미디어펜


1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민간택지 아파트에 분양가 상한제를 도입하기 위해 시행령 개정에 착수함에 따라 강남 재건축 매매 시장이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 도입 방침을 밝히기 직전인 지난달까지만 해도 매수 문의가 꾸준했던 점을 고려하면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진 셈이다. 

강남의 A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지난달, 아니 이달 초까지만 해도 강남 재건축 시장은 매물이 없어서 팔지 못할 정도였다”면서도 “분양가 상한제가 현실화됨에 따라 약 2주 사이에 수천 만원 호가가 떨어졌지만 이마저도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전용 76㎡ 물건은 얼마 전까지만해도 18억원에 시장에 나와 있었지만, 최근 호가는 17억7000만원으로 약 3000만원 하락했다. 

문제는 호가가 여기저기 떨어지는 데도 매수세가 따라붙지 않는다는 데 있다. 이에 따라 집주인들 사이에서는 ‘매도 타이밍을 놓친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매수자들이 주춤하는 데는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 도입이 결정적 계기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다. 

상한제가 도입되면 일반 분양가가 낮아지면서 사업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제기되기 때문. 만일 일반 분양가가 시세 대비 턱없이 낮은 수준으로 책정될 경우에는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 

강남의 B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정부의 상한제 언급 이후 거래가는 뚝 끊겼고, 향후 집값의 향방을 묻는 문의만 잇따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어 “상한제 적용 단지나 적용 범위 등 구체적인 윤곽이 나오고 매수자들의 불안감이 해소되야 시장의 움직임도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거래 절벽 현상은 비단 강남 재건축 단지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비강남권 재건축 단지 역시 매수자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까지 매매 거래가 활발했던 양천구 목동이나 마포구 성산동 역시 매수 문의가 뚝 끊겼다는 게 일대 공인중개사사무소들의 전언이다.

마포의 C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정부의 상한제 도입 발표 이후 매수 문의가 한 통도 없다”면서 “지난달 말 대비 4000만원이상 몸값을 낮춘 급매물이 나와 있음에도 이마저도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매수인들 사이에서는 ‘급할 것 없다’면서도 이후 추이를 살펴보며 기다리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