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임건의안 놓고 이견…추경 처리일정 합의 불발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잠정 합의한 시한이 5일 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여야는 서로 '방탄 국회'라는 공방만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추경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 일정 합의는 여전히 '안갯속'에 빠져 있다. 

   
▲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잠정 합의한 시한이 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추경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 일정 합의는 여전히 '안갯속'이다./사진=미디어펜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등 6월 임시국회 남은 일정을 논의 하기위해 비공개 만남을 가졌지만 여야 3당은 본회의 개최 횟수를 놓고 또 다시 충돌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난 14일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과 추경안 처리를 위해 18일과 19일 이틀동안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은 국방을 정쟁에 이용하는 것이라며 반대하며 19일 하루만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자고 맞서고 있다. 

이날 국회서 열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비공개 회동 직후 나경원 한국당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안보 파탄에 대한 국민 불안이 커서 한 번쯤 국회에서 책임을 묻는 것이 국민 뜻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이조차 원천봉쇄하는 여당이 매우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나 대표는 "전혀 더 이상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 입장이 너무 강고해서 계속 만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지난달 24일 원내대표 합의 내용을 기본틀로 해서 날짜들을 조정해가면서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이 합의돼 연기됐다"며 "당시 본회의를 이틀 열기로 해놓고도 민주당이 이제 와서 장관 해임 건의안 때문에 본회의를 하루만 열자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전례가 없는 정 장관 해임 건의안과 북한 목선 사태의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의도는 명백하게 정쟁"이라며 "정쟁을 위한 의사 일정에 동의할 수 없고 민생과 추경을 위한 일정으로 일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국방 안보까지 정쟁에 끌어들여추경 처리를 안 한다고 하면 국민이 납득하겠나"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 역시 이에 대해 "어떤 부분에서 군 기강 해이가 발생했는지 분명히 책임 소재를 따질 수 있다"며 "장관이 사퇴하는 방식으로 몰고 가는 건 상황을 단순하게 보고, 지금과 같은 상황에선 한국당의 정치 공세로 보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또한 이에 대해 "여야가 본회의 일정 조차도 잡지 못하는 가운데 원래 오늘로 예정됐던 경제원탁토론회의도 기약할 수 없게 되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