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부족 우려에 신축뿐 아니라 기존 아파트까지 수요자 관심 ↑
일부 상승폭 낮았던 단지 선호 현상 보이면서 가격까지도 '쑥'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정부가 오는 12일 만간택지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 시행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서울 아파트값의 상승폭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 재건축을 추진 중인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전경. 사진은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미디어펜


업계에서는 분양가 상한제 시행에 따른 공급 위축 우려가 신축뿐 아니라 기존 아파트의 가격 상승까지 이끌었다고 보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지난 8일 발표한 ‘주간아파트 매매동향’ 등에 따르면, 8월 첫째 주(5일 기준) 서울 아파트 값은 0.03% 올랐다. 지난달 초 상승세로 전환한 이후 6주 연속 오른 것으로, 전 주(0.02%) 대비 상승폭 역시 확대됐다. 

서울 25개구 전체가 상승을 기록한 가운데 특히 강남·서초·송파·강동 등 강남4구 아파트 값이 0.05% 올라 지난주(0.04%)보다 상승폭을 키웠다. 

서초구가 0.06%로 서울에서 가장 많이 올랐고 강남(0.05%)·송파(0.04%)·강동구(0.03%)도 지난주보다 오름폭이 확대됐다. 이들 지역에서는 재건축 단지가 대체로 하락 내지 보합세를 기록했지만, 일부 상승폭이 낮았던 단지 및 선호도가 높은 신축이 상승세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실제 재건축을 추진 중인 강남구 대치동의 은마아파트는 정부의 상한제 추진 계획 공개 이후 호가가 3000만원 내리면서 매수인과 매도인간의 눈치보기 장세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또 영등포(0.02%)․동작구(0.02%) 역시 신축 및 상대적 저평가 단지 위주로, 구로구(0.03%)는 신도림 등 역세권 위주로 상승세를 보였다.

강북에서는 마포구가 공덕오거리 인근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인근 수요 등에 힘입어 0.05% 올랐고, 성동·광진·동대문·용산구 등은 각각 0.04% 상승했다. 용산은 리모델링 및 개발, 동대문구는 청량리역세권 등 주거 환경 개선 등 지역별 이슈에 따른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서울의 아파트값 상승이 분양가 상한제 시행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존 신축 아파트에만 쏠렸던 수요자들의 관심이 구축 아파트까지도 확대됐다는 이야기다. 

권대중 명지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신축이나 신축급 아파트뿐 아니라 기존의 오래된 아파트까지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향후 주택 공급 부족으로 집값이 더 오를 수 있으니 그전에 사야겠다’는 수요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