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조699억원 기록…전년비 0.6% 증가
   
▲ 대한항공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제공


[미디어펜=조우현 기자]대한항공이 상반기 매출 6조699억원, 영업이익 46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0.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1.9% 감소했다.

대한항공은 14일 "국내외 항공업계 경쟁 격화 등에도 불구하고 노선 다변화,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환승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대비 388억원 증가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환율 상승으로 인한 달러 결제 비용 증가, 최저임금 인상 영향에 따른 조업비 등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며 "달러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발생 등으로 당기순손실이 지속됐다"고 덧붙였다.

상반기 여객부문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하이엔드(High-end) 환승수요 증가 및 미주-아시아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다. 화물부문의 경우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으로 수송량 및 매출이 감소했다.

하반기에는 미-중 무역분쟁, 한-일관계 경색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영업 환경이 예상된다.

이에 대한항공은 "여객 부문의 경우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네트워크 경쟁력을 확보해 상용 수요 적극 유치를 통한 수익성 개선, 기재 현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을 꾀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화물 부문은 대체 시장 개발을 통한 수익 증대, 탄력적 운용 및 기재 효율화 제고 등을 통해 실적 개선 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