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북한이 지난 16일 새 무기를 시험 사격하고, 관련 사진을 선보였다. 

   
▲ 북한이 지난 16일 또 다시 '새 무기' 시험 사격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휘소 안에서 수행 간부들과 새 무기 개발 성과에 만족하는 듯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관영 조선중앙통신(이하 중앙통신)은 17일 보도를 통해 "김정은 동지께서 8월 16일 오전 새 무기의 시험사격을 또 다시 지도하시었다"고 밝히고,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 아래 진행된 발사 현장 사진 6장을 공개했다.

중앙통신은 또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서 사변적 의의를 가지는 새로운 성과들이 연이어 창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시험 사격을 포함한 최근의 무기 개발 성과에 대해서는 "첨단 무기 개발 성과는 주체적 국방공업발전사에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기적적인 승리"라며 "자위적 국방력 강화에서 획기적인 전환점으로 되는 커다란 사변들"이라고 자신했다.

다만 새로운 무기에 대해서는 특성이나 개발 수준 등을 짐작할 수 있는 별도의 명칭 등의 언급은 없었다. 

북한의 새 무기 발사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16일 오전 8시 1분, 8시 16분경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군 당국은 이들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이라고 단정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지난 10일 처음 공개된 이른바 '북한판 에이태킴스'(신형 전술 지대지 미사일)를 저고도로 다시한 번 시험 발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북한 중앙통신의 홈페이지 게재 사진 등을 미루어 봤을 때 앞서 발사한 '북한판 에이태킴스 미사일' 추정 발사체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이번 사격시험 지도에서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무적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그를 계속 강화해 나가는 것이 우리 당의 국방건설목표"라고 강조하며 '새 무기' 개발 성과에 커다란 만족을 표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북한은 지난 2017년 11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발사 직후 약 1년 5개월 동안 공개적인 무기훈련을 자제해왔다. 

그러나 지난 5월 4일과 9일 잇달아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을 시험발사하며 다시 무력시위를 재개했다. 또 지난달 25일과 31일, 이달 2일과 6일, 10일에도 장소를 바꿔가며 단거리 발사체를 각각 2발씩 발사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